6.15서울본부, 다음달 4일 ‘서울평양시민마라톤대회’·김정은 국무위원장 환영사업 준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서울본부(6.15서울본부)가 8일 서울시청 앞에서 ‘4.27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 이행’, ‘서울 정상회담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 참가자들은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을 방해하는 자유한국당 등을 규탄하는 한편 “김정은 국무위원장 서울 방문 환영사업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6일 평양에서 열린 10.4선언발표 11주년 민족통일대회에 참가한 한충목 6.15서울본부 상임대표는 “북에서는 남북 두 정상의 선언을 이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고, 남쪽 진보진영에서도 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을 잘 벌여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우리 천만 서울시민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에 화답하자”고 호소했다.

9월평양공동선언 6항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겠다고 했다. 6.15서울본부는 “북측 지도자의 첫 방문이라는 역사적인 의의를 되새기며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환영사업을 벌려 나갈 것”이라고 알렸다.

권순영 6.15서울본부 공동집행위원장도 “평양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환영·환송하는 모습을 보면서 서울시민들은 양 정상이 합의한 ‘서울 정상회담’을 어떻게 준비하고 맞이해야 할까 하는 많은 생각을 했다”고 상기하곤 “서울본부는 지난 70년 동안 우리의 상상력을 가로막았던 모든 장벽을 허물고, 환영위원회를 비롯해 풀뿌리단체들에서도 갖가지 형태의 축하와 환영의 행동이 진행되기를 바란다”면서 “그것이 한반도의 평화·번영·통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회견 참가자들은 또 “시대를 역행하는 세력과 평화통일의 분위기를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면서 이를 규탄했다. 최은철 민주노총 서울본부 본부장은 “북측은 남북정상회담, 조미정상회담 이후 풍계리 핵시험장,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폐기하고, 미군 유해를 송환하는 등 성의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미국은 이에 상응하는 수준의 관계 정상화와 평화보장 조치로 대북제재를 즉각 해제하고, 종전을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인환 민중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이 국민들의 목소리를 새겨 듣고 있지 않고 4.27판문점선언 국회비준을 가로막고 있다”고 규탄했다. 오 위원장은 “많은 시민사회단체들과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면서 “수도 서울에서 앞장서고, 서울시의회부터 판문점선언 결의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6.15서울본부는 또 다음달 4일 열릴 서울평양시민마라톤대회를 준비 소식을 전했다. 이요상 마라톤대회 상임조직위원장은 “서울평양시민마라톤대회는 서울과 평양 간의 교류협력을 진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회를 통해 더 많은 서울시민과 함께 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환영 분위기를 만들고,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이행의 의지를 모아내겠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마라톤 대회에 참가자 중 10km 1~3위 결승선 통과자(남녀 각각, 총6인)를 비롯해 추첨을 통해 선정된 시민들에게 내년 4월에 열릴 ‘평양국제마라톤대회’ 참가자격을 주는 것으로 대회를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견 참가자들은 단일기를 들고 ‘4.27판문점선언·9월평양공동선언 이행’과 ‘서울 정상회담 환영’에 나서는 서울시민의 모습을 퍼포먼스로 선보였다.

 

[기자회견문]

천만 서울시민들과 함께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과 서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준비하자

지금 한반도는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평화에로 나아가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조성된 전쟁위기를 넘어 판문점과 평양에서의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으로 새로운 시대의 길목에 들어서고 있다. 또한 북미 간 정상회담으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로 가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이번에 평양에서 개최된 10.4선언 민족통일대회는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10.4 선언이 채택된지 11년만에 처음으로 진행된 10.4기념 남북공동행사로서 다시한번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계승하고 획기적인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의 미래를 앞당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실천의 의지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한반도 분단과 전쟁위기 속에서 기득권을 유지할수 있는 자유한국당 등 분단적폐세력들은 평양정상회담을 폄하하고,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을 반대하면서 한반도 평화 번영, 통일의 길을 가로막고 있다. 미국 호전세력들 또한 유엔사를 이용해 남북관계를 방해하고 있는가 하면, 대북제재 유지로 여전히 남북관계의 진전과 한반도 항구적 평화지대로 가는 길목을 가로막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만 평양시민 앞에서 한반도에서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음을 다시 한번 천명했으며, 남과 북의 두 정상은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 것을 확약했다.

이제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관계 개선으로 갈 수 있는 공은 미국으로 넘어갔다.

어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만남으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합의가 이루어졌다.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방문 시간표 또한 더욱 빨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북 지도자 최초의 서울방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서 그랬던 것처럼,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 시민들과 악수를 나누고, 서울 시민 앞에서 연설을 한다면 70년 넘게 유지되어 왔던 분단체제가 허물어지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다. 민족 단합의 기운은 더욱 고조될 것이고 남북의 관계는 더욱 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게 될 것이다.

하기에 우리는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과 서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다음과 같이 천만 서울시민들과 함께 할 것이다

1. 한반도 평화와 통일, 번영의 길을 가로막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여갈 것이다.

2. 판문점선언 등 남북의 양 정상이 합의한 통일의 이정표가 불가역적으로 이행될수 있도록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을 촉구할 것이다.

3. 남북 교류협력을 방해하는 대북제재 해제를 강력히 촉구하며,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종전선언이 하루빨리 이뤄지도록 촉구할 것이다.

4. 천만 시민들과 함께 서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서울평양시민마라톤대회를 시민들의 많은 참여 속에서 벌여낼 것이다.

5. 서울을 방문하게 될 김정은 위원장을 뜨겁게 환영하며, 서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천만 서울시민들과 함께 대대적인 환영준비를 벌여낼 것이다.

2018년 10월8일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과
서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자회견 참가자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