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어트 대변인 “2차 정상회담 개최 장소와 시기 선택범위 좁혔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각)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 방북과 관련해 트워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만남을 고대한다’는 글과 함께 폼페오 장관과 김 위원장이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조선) 국무위원장이 풍계리 핵시험장이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폐기됐음을 확인하기 위해 검증단을 초청하기로 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7일(현지시각) 밝혔다.

풍계리 핵시험장은 남북정상이 합의 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엔 포함되지 않았었다. 평양공동선언엔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 참관 아래 우선 영구 폐기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미국이 6.12북미공동성명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또 하나 선제조치를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헤어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7일(현지시각) 발표한 성명에서 “폼페오 장관과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6월 싱가포르 미북정상회담에서 서명한 4가지 사안과 2차 정상회담 개최 장소와 시기 등을 논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전했다. 2차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개최 장소와 시기의 선택 범위를 좁혔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과 폼페오 장관의 만남엔 김여정 로동당 제1부부장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배석했다고 한다.

노어트 대변인은 “폼페오 장관과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합의사항 가운데 남은 핵심 현안에 대한 논의를 강화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 실무차원의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노어트 대변인은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만들어진 신뢰를 계속 쌓아가길 기대하고 있으며, 조만간 김 위원장과의 만남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폼페오 장관은 방북 직후 서울을 찾아 문재인 대통령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조선)이 취하게 될 비핵화 조치들과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해 협의가 있었다”며 “미국이 취할 상응조치에 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전한 바 있다. 폼페오 장관이 말한 북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란 게 풍계리 핵시험장을 두고 한 얘기임이 확인된 셈이다.

폼페오 장관은 또 “2차 미북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키로 김정은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