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패배 인정, 새누리 내분 중단 거듭 촉구… 대선 패배 ‘위기감’ 반영

‘조중동’ 보수신문들이 4.13총선 결과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침묵과 새누리당 친박계의 ‘진상’을 연일 핏대 세워 비판하고 있다. 국민 심판을 수용, 반성하라는 것이지만 ‘나라의 위기’ 등을 거론하는 것을 보면 속내는 내년 대선 패배를 염두에 둔 위기감으로 읽힌다.

조선일보는 18일 ‘골육상쟁 끝에 참패 자초한 친박, 이제 당권 못잡아 안달하나’란 제목의 사설에서 “총선이 끝난 지 나흘 만에 새누리당의 집안싸움이 재연되고 있다. 선거 참패 책임과 지도부 구성을 놓고 친박과 비박이 다시 힘겨루기에 들어간 것이다. 호된 민심의 회초리를 맞고서도 고질적인 계파 싸움을 그만두지 못하는 한심한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 4월18일자 조선, 중앙, 동아일보

그러면서 조선은 친박계를 겨냥, “그동안의 국정 운영 실패와 공천 막장극에 대해 진솔한 사죄부터 하는 것이 도리”라며 “친박들은 선거 직전엔 표를 얻자고 길바닥에 넙죽 엎드려 속 보이는 '사죄 쇼'를 벌였다. 그러더니 진짜 사죄를 해야 할 지금, 때를 만난 듯 당권 다툼에 나서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적절치 못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은 또 청와대를 지목하곤 “지난 14일 남의 집 불구경하는 듯한 내용을 담은 단 두 줄짜리 논평으로 총선 참패를 어물쩍 덮으려 했다. 권력에 중독된 나머지 아직도 민심의 회초리가 따갑게 느껴지지 않는 모양”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곤 “집권 세력의 이런 행태가 단지 새누리당의 비극에서 끝나지 않고 나라의 비극으로 번질까 걱정”이라고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내년 대선에서 패배할 수 있음을 간접 표현한 것으로 읽힌다.

중앙일보도 이날자 두 건의 사설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계를 각각 강하게 비판했다. 먼저 <박 대통령, 패배 인정하고 쇄신 의지 밝히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오늘 청와대 수석회의 발언을 통해 반성과 쇄신을 촉구했다. 사과는 아닐지라도 “무엇보다 총선 패배를 깨끗이 인정하고,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히 받들겠다고 선언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국회와 야당만을 탓하며 밀어붙이기로 일관한 국정 스타일을 바꿔 여당과 소통하고 야당과 대화하는 타협의 정치를 하겠다고 약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성 않는 친박, 아직도 정신 못 차렸나>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선 “특히 ‘공천 내전’의 주축 세력이었던 친박(親朴)계가 자성하지 않은 채 과거의 행태로 복귀하는 모습은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도대체 언제 정신을 차릴지 한심할 따름”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친박계는 총선 패배 속에서도 그 수가 절반으로 느는 등 당내 입지가 커졌다. 그만큼 향후 국정 운영에 대한 책임이 크다는 뜻”이라며 “진정 대통령을 위한다면 감언(甘言)이 아닌 고언(苦言)으로 바른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친박계는 온 국민이 싸늘한 눈초리로 지켜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동아일보는 아예 친박 원유철 의원을 겨냥, 새 원내대표가 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동아는 이날자 사설 <친박 원유철 의원이 아닌 새 원내대표가 여(與)비대위원장 맡아야>에서 어제 비박계 의원 5명이 제기한 ‘새 원내대표 조기선출과 비대위원장 겸임론’을 소개하면서 “총선 참패의 책임이 있는 신박(신박근혜) 원유철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은 사리에도 맞지 않는다”고 원 의원 거취 문제를 정면 거론했다.

그러면서 동아는 당직 선출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계파 갈등에 대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것 같다”며 “총선 책임론을 빌미로 권력 투쟁에 빠져들면 친박·비박 모두 공멸의 길”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런 보수언론들의 잇단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비판은 이번 총선 결과로 초래될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을 넘어 새누리당에 대한 지금의 민심이반이 내년 대선까지 지속될 경우 보수세력의 패배를 피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으로 읽힌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