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방북 결과 브리핑 “김정은 위원장 비핵화 의지 재확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 동안 평양에서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남북은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해 미국쪽 반응이 주목된다.

또 남북 간에 진행 중인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대화를 계속 진전시켜 나가고,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상호 신뢰 구축과 무력충돌 방지에 관한 구체적 방안에 합의하기로 했다.

더불어 남북은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이전에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열기로 했다.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 방북 결과 브리핑을 통해 “특사단은 방북을 통해 북측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문제를 폭넓게 협의했다. 특사단은 평양 도착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관계 제반 현안에 대해 폭 넓고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했다”면서 이같이 4가지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정 실장은 이어 “김영철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고위인사들과도 만나 남북 정상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협의했다”면서 세 번째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판문점선언 이행 성과 점검 및 향후 추진방향을 확인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및 공동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은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는다.

정 실장은 또 “이번 특사 방북 결과는 미국 등 유관국에 상세히 설명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면서 “앞으로 남과 북은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 나감으로써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에서 보다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