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슬라프 라이착 유엔 총회 의장, ‘북 스포츠 장비 지원’ IOC 요청 긍정 평가

▲지난해 12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 모습.[사진 : 뉴시스]

유엔은 북한(조선)에 스포츠 장비를 반입하게 해달라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요청을 신뢰 구축 움직임으로 평가했다. 대북 제재 필요성엔 동의하지만 IOC의 의도만큼은 순수하게 받아들인다는 입장인 셈이다. 그러면서 IOC는 유엔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아직 답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2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유엔 총회 의장을 맡고 있는 미로슬라프 라이착 슬로바키아 외무장관은 카탈리나 칸트 대변인을 통해 VOA에 보내온 이메일에서 이렇듯 북에 스포츠 장비 지원을 허락해달라는 IOC의 요청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라이착 의장은 이메일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에 상당한 진전이 이뤄져야만 제재가 해제될 수 있다는 데 완전히 동의한다면서도 IOC의 요청을 진심어린 것으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북한(조선) 선수들이 올림픽 경기를 준비하고 자격을 갖춰 대회에 출전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목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런 움직임은 신뢰 구축에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달 3일 유엔 대북제재위에 보낸 서한에서 ‘북 선수들이 올림픽을 준비하고 역량을 갖춰 참가할 수 있도록’ 북으로 스포츠 장비 이전을 허용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스포츠 장비는 대북 이전이 금지된 사치품의 범주로 분류된다.

IOC는 지난달 31일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대북제재위에 제재 예외를 요청한 사실을 확인하곤 ‘미국이 이번 유예 요청을 거부했느냐’는 질문엔 “대북제재위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숙고 중인 것으로 들었지만 현재까지 결정 여부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유엔이 긍정 평가한 IOC 요청에 대해 미국이 주축인 유엔 대북제재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IOC뿐 아니라 우리 정부도 최근 판문점선언 이행에 필요한 사항들의 대북 제재 예외 인정을 미국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싱가포르 공동성명 합의 이후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을 위해선 대북 제재를 완화 내지 중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국제사회에도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