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직원연대(직원연대)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공공운수노조)에 가입했다.

공공운수노조는 5일 보도자료를 내 “직원연대가 대한항공조종사노조, 아시아나항공노조,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가 속해 있는 우리 노조에 가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는 조종사를 제외한 대한항공의 전체 정규직, 비정규직 노동자가 가입대상이다. 

한국노총 소식이던 직원연대는 지난 4일 확대운영위원회의와 새 노조 결성을 위한 발기인대회를 잇달아 열어 공공운수노조 가입을 결정하는 한편, 지금껏 100명의 대의원이 위원장을 뽑던 간접선거가 아닌 전체 조합원의 직접투표로 지부 임원을 선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선거관리위원 2명을 선출했으며 선관위 논의를 통해 오는 6일 노조(지부) 임원선거 및 전체 조합원 투표총회 일정을 공지하기로 했다. 

새로운 출발을 알린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는 “조씨 일가 퇴진 촉구는 물론 조합원 보호를 위한 법률대응, 직원이 최우선인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롤 모델로 행복한 조합활동을 해나겠다”고 전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조현아의 땅콩갑질, 조현민의 물컵갈질, 이명희의 폭언폭행, 조양호의 배임탈세 등 온갖 갑질범죄 행위는 대한항공 스스로 아무런 자정능력을 갖지 못한 현실의 악순환이었다. 이제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가 대한항공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노조 가입을 환영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