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녹색·민중·정의당, 광역~기초 후보 출마와 공약·슬로건 등 채비 분주

6.13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진보정당과 진보민중단체들의 모습이 유권자들에게 잘 보이지 않는 게 사실이다. 촛불항쟁에 힘입어 집권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1년 가까이 70% 안팎에서 고공행진하는 탓도 있다.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해 주목도를 높였지만 다른 진보정당들은 인지도 확보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진보민중진영은 6.13지방선거를 어떻게 돌파하려는 걸까? 민플러스가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세 번째 순서는 진보정당들의 지방선거 돌파전략이다.[편집자]

[연재순서] ① 지방선거 D-60, 진보정당이 안 보인다 ② 6.13지방선거, 민중진보단체들도 뛴다 ③ 원내외 진보정당들의 지방선거 돌파전략 ④ 제언 : 진보정당들, 백짓장도 맞들자

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안 남았다.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ㄱㄴㄷ순) 등 진보정당의 지방선거 전략을 소개한다. 사회변혁노동자당은 후보전술을 채택하지 않아 양해를 구해 생락한다. 6월 지방선거에서 각 당의 목표와 전략은 무엇인지, 문재인 대통령 지지도 고공행진과 더불어민주당 초강세로 진보정당의 존재감이 부각되지 않는 어려운 조건을 어떻게 돌파하려고 하는지, 진보정당답게 정치노선과 정책에 승부를 거는 원칙은 어떻게 세우고 있는지, 핵심공약은 무엇인지, 진보정당간 연대전략은 어떠한지 등을 들어봤다. 

 

노동당 : BE RED 헌법! 지방선거를 2020 총선 교두보로

류증희 노동당 대변인은 “노동당의 지방선거 목표를 높게 잡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지방선거가 지역정치, 동네정치의 성격이 강하고,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는 힘들다”고 진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당은 이번 선거를 2020년 총선의 정치적 거점, 교두보적 의미를 적극 부여, 2020년 총선에서 지역의 유력 정치인을 양성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노동자 밀집지역에선 현장 노동자 후보 출마를 통해 지방의원 당선을 구체적 목표로 삼고 있다. 지역별로는 당선 가능한 후보를 출마시켜 시도당 당협의 활동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한 조직적 목표의 하나이다. 6.13 지방선거를 통해 당원을 확충하고 대중정치인을 양성하며, 지역 정치활동의 거점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게 보고 있다. 전반적으로 2020년 정치적 목표 달성을 위한 선결과제 해결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2020년 총선에서 정당명부 3% 득표를 통해 원내 진출을 시도하겠다는 큰 그림과 연결돼 있다. 

노동당은 이같은 방침을 3월 30일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일찌감치 결정해 놓았다.

말은 이렇게 해도 노동당은 거제, 창원, 울산 등 노동자 밀집지역에서 오랫동안 지역 정치활동을 해 온 후보들을 중심으로 당선을 목표로 뛰고 있다. 현장기반도 상당 정도 확보하고 있다는 판단이고, 울산, 경남창원 지역에선 진보후보 단일화도 적극 추진, 노동당 후보가 단일후보로 결정된 곳의 당선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 지난 15일 현재 공천 확정된 후보는 경남 거제 기초의원 송미량, 한기수 후보, 경남 창원 안혜린 후보, 울산 중구 이향희 후보 등 21명이다.

노동당은 지방선거에서 당선뿐만 아니라 “배제되고 차별받는 사람들과 함께 정치와 삶을 바꾸는” 정치활동을 위한 후보 출마전략도 구사할 예정이다. 현재 노동당 지방의원은 2명이다. 2014년 노동당 이름으로 7명이 지방의원에 당선됐으나 나머지가 탈당해 정의당으로 옮긴 상태다. 당내 진보통합 논쟁의 후과라고 했다. 

2018년 지방선거는 2014년과 다른 과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 시도당의 당력이 다르기 때문에 거점 확보를 주된 목표로 하는 지역, 청년세대를 좀 더 부각하는 새로운 정치신인 양성하는 게 주요 과제인 지역, 후보 개인 역량이 두드러진 지역 등 형편에 따라 맞춤형 선거전략을 고려하고 있다. 청년, 여성 후보를 중심으로 참신한 후보를 등판시켜 진보정당의 가치를 알리고 이를 공유하는 유권자들에게 표를 얻는 활동을 주요 선거기조로 잡고 있다. 특히 노동당은 여성후보가 전체의 40%를 차지하고, 청년후보가 3분의 1 정도를 차지한다. 당원구성은  4~50대가 주력이기는 하나 후보전술에선 여성, 청년을 내세우는 선명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노동당은 의석이나 득표도 중요하지만 “진보정당의 가치와 노선을 실현하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삼는다”고 강조했다. 불안정 노동의 만연시대에 대중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변화, 제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특별히 예각화해 고민하는 의제는 삶의 영역에서 “기본소득”과 정치영역에서 “비례대표제로 선거제도 개혁”이다. 

최근 국회 공전으로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지만 청와대발 개헌 논의와 맞물려 “BE RED 헌법”을 제안했다. BE RED란 “30년 만의 개헌, 실질적 민주주의를 만들자”는 기치 아래 ▲B(Basic income) : 기본소득, “배고플 자유 대신 살아갈 소득을” ▲E(Equality) : 평등, “차별과 혐오에 맞서는 평등한 공동체”, ▲R(Right to rest) : 휴식권, “모든 사람에게 여가의 권리를, 국가에 노동시간 단축 의무를” ▲E(Eco society) : 생태사회, “탈핵과 생태의 가치가 실현되는 나라”, ▲D(Democracy) : 민주주의, “사표 없는 평등선거가 복지입니다. '1표=1가치'를 헌법에 명시”를 뜻한다.

이와 관련, 노동당은 의제조직을 당조직으로 편제하는 독특한 제도를 두고 있다. 특정 의제에 활동을 같이 하겠다며 당원 100명 이상이 모이면 시도당급 조직체계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노동당 내 첫 번째 의제조직이 “기본소득 정치연대”이다. 류 대변인은 “금민 정책위원장, 홍세화 고문, 용혜인 당원이 주축이 되어 기본소득 사회운동기구를 이끌고 있으며, 당원이 아닌 분들도 함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본소득 실현 전망에 대해선 차기 총선에서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는 울산 진보3당 단일화 국면에서 시장후보를 통크게 양보했고, 수도권에선 당내 후보선출 절차를 시도별로 진행 중이다. 중앙당 차원에서 진보정당간 선거연대는 따로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시도당별로 진보단일화 등 선거연대와 관련한 자체 판단을 존중하고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당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도 있지만 진보적 가치를 공유하고 확대하는 의미도 있다고 했다. 
류 대변인은 최근 언론이 진보정당 관련 보도에서 정의당만 언급하면 진보정당에 대한 보도 의무를 다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 같아 아쉽다고 지적했다. 

녹색당 : 녹색정치 확산을 위해, 단 한 곳이라도 당선자를

“전국에서 단 한 곳이라도 당선자를 내는 것이 목표다.” 김주온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의 결심이다. “녹색당은 2012년 창당 후 네 번째로 후보를 내고 참여한다. 지방선거로는 두 번째다. 창당 후 녹색당으로 당선된 적이 아직 없다. 지금까지 농부의 마음으로 한국 사회에서 정치하는 이 땅을, 정치문화를 만들어간다는 마음으로 활동해왔는데 올해는 수확을 일궈보자는 마음이다. 녹색당의 정책이 이상적이거나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실력이 있다는 걸, 지방의회에서부터 실현에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실질적으로 보여주자는 것이 목표다. 어느 지역에서라도 당선이 됨으로써 지역 당원들만의 기쁨이 아닌 녹색당을 지지하거나 한국사회에서 녹색정치가 잘 자리 잡았으면 좋겠다고 녹색당을 응원하는 사람들에게 한국정치가 나아지고 있다는 희망의 증거를 보여주고 싶다”는 의지이다.

전국적으로 광역비례 후보를 출마시키는 것도 목표다. 30여명의 출마가 예상된다. ‘여러 투표용지 중에 투표용지 단 한 장에라도 녹색당을 찍을 수 있게 하는 기회를 만들어보자’는 판단이다. 전국에서 비례후보 1번 여성후보들이 거의 다 준비되고 있다. 이번 출마를 계기로 지역당원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적인 인지도 역시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를 확인하는 계기이기도 하다. 다음 2020년 총선에서 원내 진출을 위한 중요한 점검판이라고 판단해 정당연설회나 논평 발표 등 다양한 활동을 하려고 계획 중이다. 

주요 선거전략의 하나는 ‘모금이 곧 선거운동.’ 정당후원회가 생기고 나서 첫 번째 선거다. 녹색당을 응원한다면 금권정치를 넘어서, 만원으로부터 시작되는 정치 변화, 정치 혁명 의미를 담아 후원금 모금 사이트를 오픈했다. 녹색당은 당원들의 당비로 당이 운영된다. 조직기반 없이 창당해 1만 당원이 넘을 정도로 성장해왔다. 거대 정당처럼 국고보조금을 받거나 고액 후원자들이 많지 않아도 소액의 힘을 모아, 다양한 당원들의 힘을 모아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다양성이 녹색당의 힘”이라고 강조한다. 

중요한 선거기조의 하나는 ‘성평등한 선거운동’이다. 거리에서 선거운동할 때, 원치 않는 길거리 괴롭힘에 노출됐을 때 당 차원에서 공동으로 대처하고, 미리 알고 예방하자는 차원에서 가이드북도 만들었다. 소수자, 사회적 약자들이 위축되지 않고 보호나 배려의 대상으로만 여겨지지 않고 당당한 정치의 주체로 나서게 하는 게 녹색당 정치의 핵심이다. 그 과정에서 어떤 제약이나 안전의 위험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전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다. 녹색당부터 먼저 시작함으로써 정치의 부수적인 부분이 아니라 정치 그 자체라는 메시지를 내려고 한다. 

성평등 문제 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환경문제, 반(反)개발이 주요정책의 하나다. 
현재 지방분권 논의는 개발을 더 잘 할 수 있게 하는 개발 중심의 분권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본다. 기관들을 분산시킨다고 해서, 지역의 단체장들에게 규제완화, 예산활용 권한을 준다고 해서 지역주민들이 행복한 지역을 만들 것 같지는 않다. 지역의회가 단체장을 잘 견제할 수 있느냐 하면 그렇지도 않다. 분권이 추상적인 좋은 가치로만 얘기되기엔 한국사회에 오랫동안 쌓여온 정치적 적폐문제가 깊다. 같이 해소되지 않고서는 추상적인 분권 논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안전한 먹거리의 문제, 지역에서부터 성평등하고 풀뿌리 민주주의가 이뤄져야 하는 문제 등 녹색당이 애기하는 정책들을 지역에서부터 실현되게 하기 위해 지역 정치가 바뀌어야 한다고 녹색당은 강조하고 있다. 

녹색당은 서울시장, 제주도지사 후보를 냈다. 둘 다 젊은 여성후보다. 이번 지방선거 슬로건이 ‘동네에서 지구까지’라고 해서 녹색정치의 핵심을 담았다. ‘서울에서 제주까지’ 녹색바람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다. 

서울시장 후보인 신지예 후보는 지난달 13일 서울인권조례 제정 발표 기자회견을 열어 첫 번째 정책 발표를 했는데 성평등에 대한 가치를 주요하게 내걸었다. 2018년 한국사회에서 가장 첨예한 정치적 이슈이고 변화를 가장 잘 상징할 수 있는 중요 이슈 중 하나라는게 녹색당의 판단이다. 녹색정치에서도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얘기를 해나갈 것이다. “지난 대통령 개헌안에서도 성평등 이슈는 빠져있고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고 있는 후보를 봤을 때 여전히 새로운 변화를 짐작하기 어려운 기성 정치인들이 대부분이다. 서울시장 후보만 봐도 그렇다. 변화된 서울, 그 바람을 담고 싶다.” 

제주도지사 후보도 젊은 여성후보로, 제주 출신이 아닌 이주민이 출마했다는 자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제주의 경우 국토교통부 산하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있는데 제주의 모든 개발정책과 땅 투기를 좌지우지하고 있어 제주도민들의 고통이 심하다고 한다. 녹색당은 고은영 후보가 JDC 해체, 투기 환수를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정책들 하나하나가 굵직굵직하다. 무상버스, 제주의 물 관리 정책, 교통, 기본소득, 제2공항 반대 등 녹색당이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경제, 지속가능한 사회를 보여주는 정책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녹색당 기초단체장 후보는 1명으로, 서울 강남구청장 후보에 20대 여성인 이주영 후보가 '에너지전환, 성평등, 동물권 등을 주요 키워드로 출마했다. 기초 시비례에선 과천시 비례 1명(성미선 후보)이 출마하고 서울, 경기 등지에서 12명이 출마한다. 

진보정당간 선거연대에 대해선 “정치공학적 선거연대는 피로감을 재생산하는 것 같아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치연대는 각 정당이 지역에서 뿌리내리고 시민들과 더 잘 만나기 위해 평소에 선거와 상관없이 고민해야 한다는 것. 지난 총선에서도 그렇고 무조건 진보정당은 합쳐야 한다거나 세력이 작기 때문에 같이 해야 한다는 방식 모두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녹색당은 다른 정당이 봤을 때 정책 연대를 잘 할 수 있는 세력이라고 생각하지만 선거제도를 걸림돌로 보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을 통해 다양한 정당들이 국회에 들어가고 그 정당들이 연정을 하기도 하고 정책별 연대를 하기도 한다. 사안별, 정책별로 힘을 합쳐 그 정책이 실현되게 하는 것, 그 토론의 경험들이 각 정당에 쌓이는 것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 경험을 하기엔 한국 정치의 문화라든지, 진보정당 역사, 현재까지의 앙금 등 쉽지 않다고 지적한다. 

선거제도의 변화가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녹색당 같은 신생, 소수, 진보정당이 기존의 정치에 균열을 내기 위해선 선거제도를 개혁해야 한다. 지방선거는 선거구제로 이뤄진다. 중대선거구제 확대를 얘기하지만, 두 거대정당이 2인 선거구에서 1, 2위를 할 수 있다는 오만함 때문에 4인 선거구제 지역을 다 쪼갰다. 더 열악해진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선거구도도 중요하고, 타 정당들 후보 공천 마무리가 덜 됐고 해서 당선가능성을 따져보기에는 시간이 걸린다. 

녹색당은 전략지역을 당선 가능성을 중심으로 세운 게 아님을 강조했다. 당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중요한 과제라고 보기 때문이다. 서울과 제주에 단체장 후보를 전략지역으로 해서 세운 이유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한국사회에서 꼭 필요한 얘기를 하자는 취지다. 녹색당은 당선가능성을 특정해 외부에 공개하는 일은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중당 : 민중의 직접정치로 100만 득표, 최대당선

민중당은 지난 13일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지방선거승리 결의대회를 가졌다. 신석진 기획실장은 “현재 국민은 민중당을 모른다”고 운을 뗐다. 조직력에 비해 인지도 자체가 낮다는 고민이 서려있다. 민중당 당원들은 노조와 농민단체 간부나 활동가들이 대부분이다. 울산과 경기 일부, 광주전남 등 지역을 제외하면 아직 지역에 뿌리박은 당원들이 부족하다는 게 자체 진단이다. 

민중당은 지난해 10월15일 창당했다. 창당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정당이다 보니 후보와 당원들이 일반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당을 소개하고 설명할 때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한다. “민주노동당이나 통합진보당 시절에 비하면 공력이 몇 배 더 든다”는 것을 숨기지 않고 토로한다. 기존 정당엔 스타플레이어가 있고 현실 정치는 스타 정치인을 좇지만 민중당은 스타 정치인을 앞세우는 정당이 아니다.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해 딜레마일 수 있지만, 민중의 직접정치를 주장하는 만큼 감수해야 할 문제로 보고 있다. 

“이런 난관을 자기 원칙과 노선으로 돌파하는 것 자체가 전략”이라고 말한다. 현재 5만 당원 가운데 실제 활동하고, 가동 가능한 2만5000 당원이 노조나 농민회 간부, 활동가들이다. 청년당원들도 마찬가지. 정치 현안에 대한 이해나 실천력이 상당히 높은 수준인 만큼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들을 통해 대중단체와 조합원들 사이에서 당 지지율과 후보 지지도를 끌어올리려는 게 핵심전략이다. 

민중당 입장에선 첫 선거다. 100만 득표와 진보정당 중 최대 당선자 배출이 올해 지방선거 목표이다(현재 정의당 지방의원 11명, 민중당 지방의원 31명= 구 통합진보당 지방의원들). ‘민중당이 과연 몇 %나 얻을 수 있겠냐’는 부정적 관측이 사회 통념인데 이런 예상을 뛰어넘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민중당은 대중조직 중심의 계급투표 노선을 견지하고 있다. 노조와 농민회 간부인 당원들이 직접 조합원, 농민회원들을 만나 선거운동을 할 때 “우리 노조가 만든 당”, “우리 농민회가 만든 당” 이렇게 노동자 농민들이 쉽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게 선전 홍보활동을 아래로부터 펼치고 있다. “빈민 대상으로는 현재 노점상 철거에 반대하는 유일한 정당”이 바로 민중당이라고 강조했다. 

민중당의 당원 구성이나 활동 양상이 기존 정치구조와는 많이 다르다고 설명한다. 통상 진보성향의 유권자를 300만 명 정도로 추정하는데 통합진보당이 18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정당투표가 216만표였다. 고학력 고소득 화이트칼라 계층(대선시기 민주당 비판적 지지층)인데 현재 이들은 대부분 정의당 지지라고 볼 수 있다. 민중당 지지층은 이들 전통적인 지지층과는 좀 분포에서 차이가 있다. 현재 당원 구성과 주요 표적 지지층이 과거와 달라진 것이다. 비정규직, 청년, 농민, 노점상이 그 대상이다. 지난 2월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1.5% 지지율을 확인한 사례가 있다. 여론조사기관 입장에선 조사의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해서 ‘기타정당’으로 분류돼 표현하고 있다. 

민중당 지방선거의 핵심구호는 ‘우리동네 적폐청산’이다. 예를 들면 ‘서울시 적폐청산’, ‘경기도 적폐청산’ 하는 식이다. 최근 민중당은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지방자치 ▲청년의 내일 아닌 오늘을 보장하겠습니다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식량주권·통일농업 실현 ▲성평등한 지역사회 실현 ▲상생의 지역경제, 골목상권 살리기 ▲차별없는 지역사회 ▲보편적 복지확대, 경제적 불평등 해소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 에너지 자치분권 실현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 실현 ▲지방재정자립 확충, 지방분권적 토지공개념 도입 ▲평화로운 한반도, 하나되는 코리아 등의 내용이 담긴 공약집도 발표했다. 

광역단체장 선거는 ‘5곳+α’(서울, 경기, 울산, 광주, 전남 + 전북) 준비 중이다. 서울 김진숙, 경기 홍성규, 울산 김창현, 광주 윤민호, 전남 이성수 + 전북 이광석 후보. 애초 4곳 이상 정도를 예상했는데 지역에서 자체 결의로 후보 출마가 늘었다. 지방선거를 계기로 당을 알리고 지역 기반을 확대하자는 취지다. 물론 광역단체장 선거에 비용이 많이 드는 만큼 후유증도 우려된다고 한다. 하지만 지역 당원들이 당에 대한 헌신과 결의로 광역단체장 선거 출마를 결의한 것이고, 광역단체장 후보가 버팀목 내지 기둥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광역단체장과 울산북구 재선거 후보가 전략후보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선 ‘묻지마 1번’ 투표가 예상되고 다른 야당들 모두 군소화돼 있는데 민중당은 여기서도 소외돼 있다. 지난 1월 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 중심 단일화’를 결정했다. 최근 민중당, 정의당 후보단일화를 통해 울산 북구 국회의원 권오길 후보, 구청장 강진희 후보로 단일화가 마무리되면서 단일화 효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전농은 민중당 지지방침이다. 지난 15일 현재 출마예정자는 272명이며, 이후에도 지역별로 계속 선출 중이다. 대부분이 기초 내지 광역(비례 포함) 지방의원이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으로 조성되는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 투쟁엔 득실 따지지 않고 표를 얻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낙선 각오하고 적극 임한다는 게 기본방침이라고 한다. 

정의당 : 갑질과의 전쟁, 야당교체, 제1야당

정의당은 비례의원 선거에서 제1야당으로서 정치적 위상을 인정받는 정당득표 획득을 핵심목표로 삼고 있다. 모든 광역시도에서 광역비례를 당선시키고, 3인 선거구 집중 출마로 다수의 기초의원 당선자를 배출하겠다는 구상이다. 나아가 2020년 총선에 대비해 전략거점들을 확보하고 정의당 지방자치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기초단체장 1인 이상을 당선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인천 남동구 배진교 후보를 유력한 당선가능 후보로 본다는 언론 진단도 있다. 

정의당은 ‘제1야당 교체론과 지역적폐 청산, 골목까지 기득권 청산’, ‘낡은 가치와 새로운 가치의 구도 전략’, ‘청년, 여성, 노동 등 주요 지지층 정책 및 이슈 선도 전략’이 지방선거전략의 골자다. 

최근 확정 발표한 지방선거 슬로건에서도 이런 전략이 그대로 묻어난다. '제1야당 교체', '5飛2落', '골목까지 정의롭게, 새로운 대한민국'이런 슬로건을 채택했다. 지난 대통령선거에 심상정 후보가 출마했고, 진보정당 중에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해, '제1야당 교체'라는 슬로건을 공세적으로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또 더불어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에 맞서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대응하기보다는 자유한국당 등 수구보수정치세력의 몰락의 공간을 파고 들어가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유한국당을 집중 공격함으로써 진보정당으로서 상대적인 선명성을 강조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5飛2落'이란 슬로건은 ‘5번 정의당을 선택하면 대한민국 정치는 비상하고, 2번 자유한국당을 선택하면 대한민국 정치가 추락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또한 최근 ‘대한항공 청문회 실시, 삼성그룹 국정조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특검’을 주장하며, “갑질과의 전쟁”을 핵심 슬로건으로 전면화하고, 정책슬로건으로 ‘골목까지 정의롭게, 새로운 대한민국’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도가 고공행진 중이고, 더욱이 4.27 판문점 선언, 6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오히려 진보정당 입장에선 매우 어려운 선거가 예상되는 데 대해 정의당은 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협력 정책은 선거의 유불리를 떠나 매우 환영할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정의당은 “수구세력의 반발에 맞서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견인하는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평화의 예인선”이 곧 한반도 평화 국면에서 정의당 전략이다. 

진보정당이 정치노선과 정책공약을 원칙적이고 공세적으로 내세우는 게 필요한 것 아닌가하는 제기에 대해선 “적폐청산에 대한 협력과 진보적 정치노선의 견지 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협력적 비판'의 원칙을 세웠다고 할 수 있다. 적폐청산은 기본이고, 여기에 진보 정책 강화가 삶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점을 명확히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의당은 각계각층 핵심공약도 발표했다. 여성 핵심 공약으로 ▲슈퍼우먼 방지 조례 제,개정(관리 감독, 친화인증제, 중소기업 인력지원) ▲'피의 연대'정책(청소년 생리대 무상, 수영장 등 생리 할인) ▲신종 여성 폭력 근절 정책(데이트, 디지털, 스토킹 등)을 내놓았다. 청년 핵심 공약으로는 ▲지역형 청년사회상속제 ▲기회균형 채용제 ▲청년 1인 주거 정책 ▲청년 디딤돌 수당을 제시했다. 노동 핵심 공약은 ▲주35시간 노동제 ▲노조할 권리, 노동친화 도시 ▲노동이사제 ▲노동전담 부서 및 비정규 지원센터 설립을 내걸었다. 농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약으로 ▲농민기본소득제 ▲인권조례 ▲장애인 공기업(한국형 samhall) ▲아동주치의제 ▲반값 공공임대 주택 공약을 내놓았다.
 
정의당은 9개 지역(서울 김종민, 경기 이홍우, 인천 김응호, 부산 박주미, 광주 나경채, 전남 노형태, 전북 권태흥, 대전 김윤기, 경북 박창호 후보)에서 광역단체장 후보를 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권역별 핵심 지역에 광역단체장을 내고 제1야당의 정치적 위상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초단체장의 경우 서울(양천, 마포, 영등포), 경기(고양, 파주,양평), 인천(남동구, 남구), 부산(남구), 울산(북구), 전북(전주,정읍), 전남(곡성, 목포), 충남(서산), 충북(청주) 등에 출마하며, 기초의원은 지역 200여명, 비례 50여명 정도가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보단일화와 진보정당간 연대방안에 대해선 지역별 상황에 따라 진보적 지역민들의 요구가 있을 경우 진보단일화에 응한다는 계획이다. ‘원칙적, 민주적, 상호호혜적 단일화’에 공감한다는 기조이고, 최근 울산 북구에서 국회의원, 구청장 후보 진보단일화에 함께해 민중당과 경선을 치른 바 있다. 

정의당은 현재 16개 기초단체장 후보 모두를 당선 목표로 뛰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