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간브리핑]예상밖 결과에 아연실색… 민심 ‘야권 견제’ 강조도

4.13총선 결과에 대해 수구보수, 중도, 진보를 막론하고 언론은 독판치는 박근혜 대통령과 오만한 새누리당에 대한 심판이었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 다만 총선 이후 여야의 태도와 행보에 관한 주문에서는 뉘앙스 차이가 느껴졌다.

조선일보는 14일자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의 오만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13일 치러진 20대 총선이 새누리당 참패로 끝났다. 광범위한 민심 이반이 표출되면서 친여 무소속을 합하더라도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고 일갈하며 “이 결과에 대한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과 진박(眞朴)이라는 사람들이 질 수밖에 없다”고 단정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게 특별한 이유로 쇄신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물론)새누리당도 모든 것을 바꾸지 않으면 이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중한 심판이 내려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대선 패배를 ‘경고’한 것이다.

물론 조선의 비판은 애정 어린 것이었다. 조선의 박두식 부국장(사회부장)은 이날자 의견면 <이번엔 與가 ‘질 수 없는 선거’를 졌다>는 기명칼럼에서 “사실 선거 구도만 놓고 따지면 어제 실시된 총선은 새누리당이 손쉽게 압승을 거두는 것이 정상이다.(중략)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 기회를 제 발로 걷어찼다. 공천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보여준 추태와 기행은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고 비판하면서도 “박 대통령이 거듭된 승리에 취해 잊고 있었던 성공 비법을 되살려 낼 수 있다면 이 패배는 약(藥)이 될 수 있다”고 위로했다.

중앙일보는 이날자 <중간평가에서 참패한 여권…국민 이기는 권력 없다>는 사설에서 “4.13민심은 사나웠다. 오만한 사육사를 물어버리는 맹수와 같았다. 분노의 투표는 놀라울 정도”라며 경악하곤 “20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 결과는 박근혜 대통령의 새누리당 정권에 대한 선거혁명 수준의 준엄한 심판”이라고 중간평가의 의미를 강조했다.

중앙은 그러면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입만 열면 국회 심판, 일 안하는 야당 심판을 외쳤지만 국민은 거꾸로 국정의 무한책임을 진 집권세력을 향해 반성과 쇄신을 요구한 것”이라며 국정운영의 전면 수술을 주문했다. 야권에 대해선 선거결과에 대한 과도한 의미 부여나 평가를 경계하라면서 “두 야당은 앞으로 서로 경쟁과 견제를 통해 수권능력을 가다듬고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여당에 패배 안긴 총선 민의에 겸허히 따라야>란 제목의 사설에서 “이번 총선 결과는 정부·여당의 오만한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라고 요약할 만하다”면서도 “여당이 패배했지만 이번 선거 결과를 곧바로 더민주의 승리로 해석하기는 어렵다. 더민주는 수도권 선전에도 불구하고, 과거 독점적 표밭이던 호남을 국민의당에 빼앗긴 것은 수도권 더민주 지지표의 적잖은 부분이 지역·비례대표 투표를 나눈 유권자의 전략적 선택의 결과임을 일깨운다”고 야당에 주의도 당부했다.

그러면서 “어느 누구의 독선과 아집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민심의 준엄한 경고를 비틀려고 애쓰지 말고, 여야 모두 소통과 대화, 타협과 양보의 정치를 향한 다짐을 새로이 할 때”라고 주문했다.

한겨레는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을 심판했다> 제하의 사설에서 “유권자들이 박 대통령에게 보내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나라를 이끌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중략) 결국 유권자들은 ‘말로 해서는 듣지 않는’ 박 대통령에게 표를 통해 명확한 의사를 전달한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겸허하게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해서 지금까지의 국정운영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것”을 주문했다. 민주주의와 인권, 경제와 남북관계 등의 후퇴를 중단하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겨레는 “총선에서 나타난 민심은 참으로 오묘하다. 현 정권을 확실히 응징하면서도 야당한테도 절대적 지지를 보내지 않는 균형감 있는 표심을 보여줬다고 분석할 수 있다”며 특히 야권에게 총선 민심을 제 논에 물대기식으로 해석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