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쟁반대노조협·민주노총 통일위 공동 회견 열어 ‘판문점 선언’ 환영

한국을 방문한 미국노동자들이 ‘판문점 선언’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들은 또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미국의 동아시아 군사적 개입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전쟁반대노조협의회(반전노협)와 민주노총 통일위원회는 3일 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반도 평화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남북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으로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을 위해 3자 또는 4자회담을 추진하는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기로 하면서, 남과 북의 노동자, 민중이 스스로 미래를 결정할 길이 열었다”고 반겼다. 

그러면서 “미국의 군사적 외교정책은 한국, 미국 가릴 것 없이 노동자 모두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비판하곤 “지난 70년 동안 한국 노동자는 전쟁위기가 야기한 경제, 정치적 불안 속에 살아야만 했고, 미국도 기반시설 노후화, 전례 없는 경제 불평등 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여야 할 공적자금이 해외 군사개입에 유용되고 있다”고 실태를 고발했다. 

이어 “북이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의미 있는 조치를 약속하고 실행하고 있다”면서 한국과 미국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한반도 사드 완전 철수와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곧 있을 북미정상회담에서 대북 적대정책 철회, 평화협정 체결, 제재 해제와 북미수교에 합의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견에서 마이클 레온 게레로 미국 반전노협 활동가는 성주 소성리에 다녀온 소감을 전했다. “어제 소성리 주민들의 환대를 받고 그들의 사드반대 투쟁을 지켜봤다”면서 “평화와 통일은 한국 민중들 스스로가 결정해야 한다”고 응원했다. 

그는 또 “한국 노동자뿐만 아니라 미국과, 전 세계 민중들에게도 역사적인 순간이 찾아왔다”면서 미국 정부를 향해 “군대와 군수산업에 기반한 미국의 경제 제재와 대외 개입정책을 철회하고 미국 시민들의 정의로운 삶을 위해 눈을 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론 고간스 활동가는 미군의 철수를 주장했다. 그는 “제국주의는 미국 민중들에게 평화와 번영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 ‘억압’과 ‘군사주의’를 의미한다”면서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해 전 세계 곳곳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은 철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엄미경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한반도의 평화, 동북아의 평화를 위해 누구보다 한국과 미국 노동자들의 역할이 막중하다”면서 “대북 적대적인 한미동맹이 아닌 정상적 국가관계에서 한국과 미국 노동자들, 그리고 북의 노동자들과 함께 손잡고 평화와 통일의 주인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미국 반전노협은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전쟁을 계기로 결성된 노동조합·노동단체 네트워크로, 미국 대외정책의 ‘탈군사화’와 ‘평화’를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 대표단 20여 명은 지난 1일 방한해 세계노동절 수도권대회에도 참가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