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입 특별대책팀 구성, 삼성 전 계열사 노조가입 사업 펼쳐

▲ 사진 : 뉴시스

“25만 삼성 노동자들이여! 삼성에서 노조하자!”

민주노총이 26일 서초동 삼성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삼성에서 노조하기’ 운동을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회견에서 “삼성의 무노조경영은 폐기되고 종식돼야 한다”면서 “전자반도체, 중공업 등 제조업은 물론 유통서비스, 의료제약, 건설, 사무금융, IT통신 등 삼성의 전 부문 계열사에서 노조 할 권리가 보장됨을 알리고 노조가입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특별대책팀을 꾸려 삼성그룹 계열사의 노조 설립을 지원하고, 각 지역본부가 나서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 가입사업을 비롯한 조직 확대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먼저 “삼성이 노조파괴 범죄를 비롯한 반사회적 범죄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의 문자에서 공개된 것처럼 언론인, 정치인, 교수, 검찰, 국정원, 판사까지 삼성에 줄을 서는 등 모든 권력이 삼성으로 넘어갔다”면서 “삼성의 불법경영과 무노조 경영을 지탱해온 것은 권력과 자본의 더러운 유착”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재구속도 촉구했다. 지난 2월5일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 부회장 항소심 판결을 “경영세습을 대가로 한 뇌물공여 등 중대범죄를 ‘대통령이 이재용을 겁박한 사건’으로, ‘삼성을 힘없는 약자이자 피해자’로 둔갑시킨 사법적폐 판결”이라고 규탄하곤, “삼성전자서비스 염호석 열사 시신탈취 공모, 가족 회유와 협박, 조합원의 일거수일투족 감시 등 자본의 힘과 권력의 비호 아래 자행한 무수한 노조파괴 범죄의 실상이 밝혀질수록 이재용의 책임은 명확히 드러날 것”이라며 “노조파괴 범죄의 실질적 최종 책임자인 이 부회장을 재구속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014년 5월 노조파괴 공작에 의해 염호석 열사가 목숨을 끊은 뒤 노조(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열사의 장례를 노동조합장으로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던 중 경찰이 장례식장에 들이닥쳐 열사의 시신을 탈취했다. 당시 삼성이 열사 부친에게 가족장을 치르도록 회유한 정황이 최근 검찰 조사 중 밝혀졌다. 

민주노총은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의 무노조경영 폐기’를 공식 선언하고, 삼성전자서비스지회뿐 아니라 삼성관련 모든 노조의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4.17 직접고용·노조인정 합의는 단지 면피용 합의이며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으로 규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에겐 “▲검찰의 엄정수사와 예외 없는 책임자 처벌 ▲삼성으로 대표되는 재벌과 권력의 정경유착 근절 ▲노조 할 권리 전면 보장을 담아 반헌법적인 삼성의 무노조 경영 종식을 강제하고 선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 회견은 삼성 서초동 사옥뿐 아니라 경기, 충북, 전북, 광주, 전남, 부산, 울산, 경남, 강원, 제주 등 전국 곳곳의 삼성전자서비스센터와 삼성생명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