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탄생>으로 본 남북연석회의(1)

4월19일은 1948년 평양에서 남북조선 제정당사회단체 연석회의(남북연석회의)가 열린 지 70주년이 되는 날이다. 알다시피 남북연석회의는 해방 이후 조선반도에서 통일독립국가 건설 방안을 논의하던 미·소공동위원회(미·소공위) 2차 회의가 1947년 9월 결렬돼 빚어진 민족과 국토의 영구분단 위기를 극복하고자 추진됐다. 당시 남북의 자주통일세력(남 41개, 북 15개 정당·단체 대표 695명)은 이념과 정견의 차이를 뒤로 미루고 오직 통일국가 수립을 위해 미·소 양국 군대의 즉각 철수를 촉구한 것은 물론, 미국과 이승만 극우세력의 ‘단선(단독선거) 단정(단독정부)’ 반대투쟁을 결의하고 임시정부 수립 방안을 해방·분단 이후 2년여 만에 처음으로 합의하는 역사적 쾌거를 이뤄냈다. 

이런 뜻 깊은 남북연석회의 개최 70주년을 맞아 현장언론 민플러스가 당시 막전막후 알려지지 않았던 일화들을 중심으로 연석회의의 역사적 의의 등을 되짚어보고자 당시 연석회의 현장에 있었던, 조선로동당 부부장직을 끝으로 1980년대 남쪽으로 온 박병엽 선생의 구술록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탄생>(선인. 2010년)의 연석회의 관련 내용을 출판사와 엮은이들(유영구·정창현)의 허락을 얻어 3~4차례에 걸쳐 발췌, 소개한다. 구술록에서처럼 등장인물들에 대한 존칭과 직책은 생략했다. 또 본문 중 괄호( )의 내용은 편집자의 해설이다.[편집자] 

남북연석회의의 전사(前史)-(1)

▲ 남북연석회의 주석단에 홍명희(왼쪽), 김일성(가운데), 김구(오른쪽)가 앉아 있는 모습. [사진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즈]

1947년 9월 미·소공위 결렬 이후 미국이 ‘유엔 감시하의 인구비례에 의한 남북총선거’를 내걸고 사실상 이남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하자 이승만과 한국민주당(김성수)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이남의 대부분 우익세력에 미국의 정책에 반대하는 분위기가 팽배해졌다. 미군정 사령관 하지와 깊은 연계를 맺으며 좌우합작운동을 주도한 우익지도자 김규식은 물론, 1946년 이래 줄곧 반탁운동을 전개해온 한국독립당의 김구 등도 미국의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상당수의 이남 우익세력들이 미국의 정책을 한민족과 국토의 영구분단과 동족상잔을 가져올 분열정책으로 규정하고 이를 반대했던 것이다. 

(이즈음 북에서도 영구분단을 저지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북조선로동당(북로당)이 1947년 11월16~17일 열린 당 중앙위원회 10차 전원회의에서 ‘단선·단정 반대와 자주독립 통일정부 수립’ 노선을 최종 확정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북로당은 4가지 사업 추진에 역점을 뒀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남에서 “단정을 반대하고 남북합작을 통해 통일정부를 수립해야 한다”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었다. 남북의 모든 정치세력들의 연합을 통해 자주독립과 통일정부 수립 투쟁을 실헌해야 한다는 정치선전사업과 동시에 이를 위한 조직사업을 전개하는 일이다. 여기서 남북의 모든 정치세력들을 결집시키고 연합하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남북협상’안이 제기되었다. 

(북로당이 이남의 단선·단정 반대세력과 연합을 직접 추진한 것은 당시 남로당이 불법화된 상태이고 이남 중간 및 우익정당들과 관계도 매우 악화된 조건을 감안한 결과라고 하겠다. 더욱이 남로당은 중간 및 우익정당들과 연합에 소극적이었다. 일부 남로당 인사는 주도권 상실을 우려해 북로당의 연합 활동을 방해하기도 했다.) 북로당이 이남의 단선·단정 반대세력과의 연합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정치적 대응책을 마련해나간 것은 몇 갈래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북로당은 대남연락부를 확대 개편해 활동의 기초를 마련하고 서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던 성시백에 대한 지도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이남의 단선·단정 반대세력의 지도자들과 북로당 지도부 간의 실질적인 제휴를 모색했다. 

북로당은 이 과정에서 근로인민당·민주독립당·인민공화당·민주한독당 등과 먼저 연합을 시도했다. 이것은 한독당의 김구 세력이나 민족자주연맹의 김규식 세력과 단선·단정 반대를 위한 연합전선을 형성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려는 것이었다. 북로당은 중도좌파나 중도우파적 성격을 갖고 있으면서 김구·김규식 세력과 긴밀한 협의가 가능한 근로인민당·민주독립당·인민공화당 등과의 협력제휴 관계를 우선적으로 모색했던 것이다. 이 정당들과의 동맹제휴 관계가 실현된 바탕 위에서만 우익의 김구·김규식 세력과도 정치적 연합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1947년 10월부터 1948년 2월 사이에 백남운·홍명희·김원봉 등이 38선을 왕래한 것은 이런 사정 때문이었다. 

이들 정당의 실무자들도 서울에서 연합전선운동을 전개할 뿐 아니라 38선을 번번이 오갔다. 근로인민당 최백근, 민주독립당 강병찬, 인민공화당 염아무개, 민주독립당 황아무개, 한독당 안우생, 민족자주연맹 권태양, 조소항의 비서 김흥곤 등이 그들이었다. 이들은 대체로 북로당의 대남연락부에 직속되어 이남에서 정치공작을 해온 성시백과 긴밀히 협조하는 관계였다. 이들을 단순히 북로당의 프락치로 봐서는 안 된다. 이들은 1947년 10월 중순 이후부터 1948년 초에 이르는 기간에 전개된 미국과 이승만 세력의 단선·단정 수립 움직임에 반대하면서 통일정부 수립을 위해 남북의 단선·단정 반대세력의 정치적 연합을 실현하는데 앞장선 활동가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정치적 주견에 따라 북로당과 제휴했던 것이다. 

▲ 사진출처 : nk투데이 홈페이지

이승만 세력이 단독정부 수립을 위해 활발히 움직이자 우익 한국독립당(김구)을 비롯해 중간파 정당들이 통일정부 수립과 이를 위한 남북연합의 실현 방침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1947년 10월15~16일 열린 한독당 중앙집행위원회는 남북제정당대표자회의 소집문제. 양군 철수문제, 38선 철폐문제, 남북총선거 실시문제. 중앙정부 수립문제 등을 논의하고 결의를 채택했다. 북로당은 한독당의 정치노선을 상당히 높이 평가하게 되었다. 며칠 뒤엔 근로인민당을 비롯해 여운홍(여운형의 동생)의 사회민주당, 홍명희의 민주독립당, 이용의 신진당, 김원봉의 인민공화당 등 중간파 5개 정당이 한데 모여 소련이 내놓은 미·소 양군 철수안을 지지하는 한편, 한독당과 유사한 입장을 결의한 뒤 이를 공동성명으로 발표하기도 했다. 이남의 단선·단정 반대세력들 속에서 남북연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분위기가 형성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리고 1947년 11월초엔 한독당·근민당·민주독립당·민주한독당·사회민주당·신진당·민중동맹·천도교청우당·인민공화당 등 13개 정당이 간담회를 열어 10월 중순 한독당 결의와 그 뒤의 5개 정당의 결의를 거듭 확인하고 미·소 양군 철수와 남북제정당대표자회의 소집, 남북총선거 준비기구의 결성 등 여러 문제를 협의했다. 이들 13개 정당 대표는 며칠 뒤 다시 만나 남북제정당대표자회의를 준비하기 위해 이남에서만이라도 협의기구를 구성하고 민족자결의 원칙에서 민주적인 선거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공동결의를 채택하기도 했다.

1948년 4월 남북연석회의의 동향을 파악하는데서 이들 정당의 1947년 10~11월 동태를 빠뜨려서는 안 된다. 남북연석회의가 사전의 분위기와 무관하게, 준비가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뜬금없이 나온 게 아니기 때문이다. 남북연석회의에 이르기까지 단선·단정에 반대하는 이남의 정치세력들의 공동투쟁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했고, 내적으로는 북로당과의 협력제휴 관계가 형성돼 왔다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 여러 정당의 활동가들이 통일정부 수립과 남북협상의 성사를 위해 비공개적으로 38선을 활발히 오간 것이 당시의 현실이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조직정치적 준비가 계속돼왔기 때문에 남북연석회의를 개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일부 알려진 주요 정치지도자들의 서신왕래만으로 남북연석회의가 개최될 수 있었다고 하는 것은 당시의 사정을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남북협상이 이뤄지기까지 38선을 오간 정당 지도자들이나 실무자들은 여러 가지 곤란을 무릅쓰고 서울과 평양을 왕래했다. 이 과정에서 미군정과 단선·단정 세력의 방해가 극심했을 뿐 아니라 남로당에서까지 알게 모르게 방해하는 실정이었다. 미군정은 이들 제 정당들의 협력관계를 무너뜨리기 위해 내부와해 공작을 펼친 것으로 안다. 남북협상 분위기의 진작은 어려운 조건에서 전개됐다고 할 수 있다. 

1948년 2월4일 민족자주연맹은 정치위원·상무집행위원 연석회의를 열어 남북통일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요인회담을 개최할 필요가 있다고 결의하고 김일성과 김두봉 앞으로 서한을 보내기로 결정했다. 2월10일엔 김구가 “3천만 동포에게 읍고함”이란 단독정부 수립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민족자주연맹을 이끌던 김규식과 한독당을 이끌던 김구는 남북정치지도자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고 김일성·김두봉에게 2월16일자로 서한을 보내게 된다. 이것은 남북협상이 실행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뜻한다.

이 소식을 접한 북로당 중앙은 약간은 놀랐다. 이남의 우익 지도자들이 “단선·단정을 반대하고 남북의 정치지도자들의 정치협상을 통해 통일정부를 수립하자”는 결정을 그렇게 빨리 내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 분위기로 보아 김구는 미국과 적대적인 관계에 접어든 데다가 엄항섭·안우생 등 한독당계열 인물들과 북로당의 비밀접촉이 상당히 늘어나 남북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올 수 있는 토대는 마련됐다고 판단했다. 다만 김규식은 미군정과의 관계가 상당히 좋은 상태였기 때문에 그가 남북협상을 본격적으로 제기하려면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