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중당은 디지털, 정보화시대를 맞이하는 민중당 디지털 10대 정책 발표했다. ‘제주4.3 미국의 책임을 밝혀야 한다’고 논평했다. 지난 3일, 포항 조사리해변에서 “남북정상회담 환영, 한미군사훈련중단촉구 민중당 자주평화통일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민중당은 남북·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남북고위급 회담(4.18)까지 종전선언·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의제운동 지속하기로 했다. 남북정상회담 지지환영 운동 ‘남북·북미정상회담에 바란다’를 광역시도별·지역별로 거점을 형성하고 정당연설회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 민중당은 당면 노동현안과 관련 신세계 이마트 노동자 사망사고 관련 범국민대책위에 가입, 서명운동, 매장 앞 피켓 시위, 추모문화제 등 서비스연맹·마트노조와 적극 연대하기로 결정했다. 최저임금제도 개악중단 선전활동을 지속하기로 했다. 한국GM 창원, 인천, 군산 해당 광역시도당 당 선전물 배포하고, 한국GM 부실 원인규명 대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재벌 및 문재인정부 규탄 투쟁을 선포하고 김종훈 상임대표가 백운규 산자부장관, 청와대 정무수석, 일자위원회 면담 등 정부의 적극대응을 촉구했다.

◯ 정의당은 중앙당 및 광역시도당 등 집행기구에 속하는 당직자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경우 직무를 정지시켰다. 서울특별시장 선거에 출마하려는 김종민, 정호진 당원 신청 심사 적격으로 판단했다.

◯ 정의당은 울산지역 진보정당(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의 단일화 합의는 파기한다고 결정한 반면 남원지역 각 당의 지역구 후보를 진보정당 단일후보로 정하고 공동 선거 운동을 하기로 했다.

◯ 남북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해 경호·의전·취재 지원 등에 관한 세부사항, 정상회담 오·만찬 방식과 군 의장대 사열 여부, 생중계 여부, 직통전화 '핫라인' 설치 문제 등 협의했고, 후속 실무회담과 의제를 정하기 위한 고위급회담을 18일 열기로했다.

○ 민주노총은 남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오는 21일 서울시청광장에서 노동자 통일대회를 개최한다. 4.21 통일대회와 남북정상회담의 의미를 알려내기 위한 노동자 평화 추진위원을 조직하는 한편,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환영하고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 성사를 위한 단일기 및 현수막 달기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남북정상회담 개최 당일인 27일에는 서울역과 임진각에서 환영행사를 진행한다.

○ 참여연대는 6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선고(징역 24년 벌금 180억원)에 대해 “응당 치러야할 대가”라고 논평하는 한편, 삼성 승계작업에 관한 ‘명시적·묵시적 청탁’을 인정하지 않은 것은 ‘정경유착’이라는 국정농단 사건의 본질을 축소한 판결로 매우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PDF원문보기>https://drive.google.com/file/d/1phe5jrB0YhpJJmnZP2GdSb3VcVterbjk/view?usp=sharing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