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당·정치개혁공동행동, 서울시의회 기초의원 선거구획정 시도에 강력 반발

▲ 서울시 기초의회 선거구획정안 처리를 앞둔 2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원회관 앞에서 정치개혁공동행동 등 정당단체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4인 선거구 확대를 촉구했다.[사진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서울시의회에서 자유한국당과 함께 기초의원 4인 선출 선거구를 대폭 없애고 2인 선거구를 늘리는 선거구획정안을 밀어붙이려해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해 나섰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애초 35개였던 서울시 기초의원 4인 선거구를 겨우 7개만 남기는 대신 2인 선거구를 무려 91개로 전체 선거구의 61%로 채우는 획정안이 같은날 오후 서울시의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사실을 거론하곤 “수백만 촛불이 모여 개혁을 외친 서울에서, 개혁을 약속한 집권여당이 가장 반개혁적인 선거제도를 유지하려고, 말 그대로 추태를 부리고 있다”고 힐난하곤 “개혁보다는 기득권을 선택한 민주당의 무책임한 탐욕이 서울시 2인 선거구 61%라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어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연초 회견에서 ‘과감한 개혁, 준비된 혁신’을 말씀하셨다. 하지만 지금 민주당이 전국에서 벌이고 있는 선거구 쪼개기에서는 그 어떤 개혁도, 그 어떤 혁신도 찾아볼 수 없다”면서 “민주당에게 양심이 남아 있다면, 자신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서울시의회에 애초 서울시획정위원회의 입장을 반영한 선거구 수정안을 제출해야 할 것”고 강조했다.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결성한 ‘정치개혁공동행동’의 서울권 정당·단체들도 이날 오전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초의원 4인 선거구 확대를 촉구하면서 “거대 양당이 지방의회를 독점하는 참담한 결과는 반복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자유로운 경쟁조차 제한되는 선거는 공정한 선거가 아니고, 건강한 민주주의도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서울시의회에서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4인 선거구를 쪼개는 행위를 한다면 더 이상 정치개혁을 외칠 자격이 없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