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장비 등 핵심부서… 노조 “대량해고 구조조정 신호탄” 반발

▲사진 출처 : 현대중공업노조 ‘민주항해’

현대중공업이 지난 9일 노동조합에 조합원 700여명 등 정규직 1천명 가량이 포함된 분사 방침을 통보, 실행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주로 하청노동자 등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해왔으며 정규직의 경우도 비노조원인 간부 사원들이 대상이었다. 노조원을 구조조정의 대상으로 삼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중공업은 설비지원부문이 고임금 고령화로 경쟁력이 떨어져 저비용, 고효율의 설비 보전이 시급하다는 것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대상은 동력부, 보전부, 장비지원부, 시설공사부, 인재운영부이고 인원은 모두 994명이다. 이 가운데 노조원은 739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처우는 고정연봉의 80%를 보장하고, 일시보상금으로 고정연봉의 20%를 5년 분할로 지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 퇴직금과 복리후생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현대중공업은 8월1일 분사를 단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분사 계획서를 노조에 통보한 9일부터 설명회를 통해 개별 동의서를 접수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분사하려는 동력부(165명), 보전부(386명), 장비지원부(355명)는 현대중공업의 ‘심장부’라고 불리는 핵심부서로 알려졌다. 김병조 현대중공업노조 기획실장은 “파업 때도 이쪽 부서 조합원들은 참여 인원에서 빼줄 정도로 중요한 부서”라고 전했다. 분사 대상에 포함된 ‘설비보전’은 기계장비를 설비 설치, 정비하는 업무를, ‘동력설비’는 골리앗 유압기와 고압전력 운영 업무를, ‘중기운영’은 지게차, 크레인, 대형 트레일러 등 특수장비 운전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당초 현대중공업은 조선·해양 부문 외에 풍력 등 그린에너지, 포클레인과 굴삭기 등 건설 중장비 등 비조선부문의 일부 사업부에 대한 분사 계획을 주채권은행에 제출한 구조조정 자구안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실제 방침은 이처럼 핵심부서에 대한 분사인 것이다.

현대중공업이 핵심 부서를 먼저 분사하려는 이유에 대해 노조측은 3가지로 분석했다. 첫째, 임금 삭감을 통한 경영이익 극대화. 분사 처우 기준을 적용해 보면 대리급의 경우 2016년 연봉 기준으로 2700여만 원이 줄어든다. 분사대상을 1천명으로 잡을 때 회사는 연간 최소 27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둘째는 노동조합을 무력화하겠다는 의도다. 739명의 조합원이 분사 때문에 한꺼번에 노조를 탈퇴하게 되면 이것만으로도 노조는 심각한 타격을 받는다. 아울러 노조가 분사를 막지 못하면 노조에 대한 신뢰가 약화되고 다른 부서 조합원들도 영향을 받게 된다. 셋째, 정몽준 대주주의 장남인 정기선 전무로 경영을 승계하는데 활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분리한 법인에서 고가의 설비 교체 과정 등을 통해 재산을 상속하려는 것이란 분석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인 분사 방침 통보를 “대량해고 구조조정의 신호탄”으로 규정하고 10일 긴급 대의원대회를 열어 대응에 나섰다. 노조는 우선 739명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위임장을 받기로 결정했다. 위임장에는 ‘분사를 반대한다’, ‘모든 권한을 노동조합에 위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오는 17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행위 발생을 결의한다. 10일간의 조정기간을 거치면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노조는 회사가 대상 조합원들에게 동의서를 받기 전에 더 많은 위임장을 받아 저지선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통한 파업 결의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