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중당은 평창 겨울올림픽 성사와 남북관계 개선, 미국의 간섭과 미국의 가이드라인 따라 움직이는 정부행보 반대, 북측 대표단에 대한 지원을 둘러싼 대북제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당면 최저임금 문제와 관련해 꼼수 적용 피해자 고발 대회 및 최저임금 제도개선 전문가 토론회를 연다.

◯ 정의당은 평화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각인시킨다는 목표아래 당대표 신년기자회견과 원내대표 국회연설을 통해 평화실현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 민중당과 한국진보연대는 간담회에서 평창올림픽에 상주응원단 100명 조직, 올림픽이후 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한다는 투쟁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민중진영의 개헌요구안을 성안하고, 울산북구 재보궐선거와 지방선거에서 각급 대중조직과 협의하여 민중진보후보 단일화 등 선거관련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아울러 평창올림픽 전에 MB구속, 적폐청산을 환기시키는 집회를 다음달 3일(토) 오후5시경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 6.15 남측위는 평창 겨울올림픽 북측 방문단 환영 및 경기응원을 위해 2천명의 응원단을 31일까지 모집한다. 또, 올림픽 기간 북측 응원단과 예술단 등이 참여하는 민족통일 한마당을 평창일대에서 개최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오는 30일에는 총회를 열어 남북관계 개선, 평화 실현을 위한 2018년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등 9기 신임지도부는 18일 더불어민주당 대표단과 공식 간담회를 진행해 사회적 대화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근로기준법개악과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악안 강행처리 중단과 한상균 위원장 석방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최저임금 대응 투쟁으로 오는 23일 최저임금위반 상담결과 발표 및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피해사례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30일에는 광화문 정부청사 앞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 참여연대는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다스 수사팀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의 관계를 직·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추가문건인 <BBK 미국법원 증거자료>를 제출했다. 증거자료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집사’ 김백준을 다스에 소개해 다스가 BBK에 투자했다는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PDF 원문보기> https://drive.google.com/file/d/12X9Z9SIE0gNB2D9vtjxSHg7_rpJ2dTwp/view?usp=sharing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