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플러스는 2018년, 그 어느 때 보다 진보내부의 소통과 연대가 필요하며 ‘진보’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는 판단에, 신년기획으로 매주 주말 ‘진보동향 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이제 시작이기에 부족한 점이 많지만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많은 활동가들과 독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편집자]

[민중당]

◯ 민중당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조선사회민주당과의 정당교류를 추진하고, 평창올림픽 응원단 모집 및 환영 현수막을 집중 게시한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꼼수를 규탄하고, ‘청소년 노동보호법’ 제정 및 공론화에도 힘쓰고 있다.

◯ 지방선거 승리 전략이기도한 ‘5만 당원 만나기 100만 유권자 정책제안 운동’을 노동당, 농민당, 여성-엄마당, 청년당은 물론 15개 광역시도당이 중점사업으로 전개하고 있다.

◯ 오는 14일 중앙위원에 제출되는 핵심 사업과제로 2018년 지방선거 승리와 5만 권리당원 시대 개막을 꼽았다. 특히 분회강화를 위한 분회장대회를 골간 교육체계로 선정하고 조직강화를 중심방향으로 제시했다.

[정의당]

◯ 정의당은 13일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지방선거 기본방침, 주거정책으로 임대주택 등록제도, 세입자 권리보호 등의 정책을 확정하고, ‘노동자, 정의당의 주인공은 나야 나!’ 노동자 워크샵을 통해 마련된 친노동자적 진보정당의 이미지 제고방안을 제시했다.

◯ 정의당은 공직선거후보자심사위원회에 신장식 사무총장 등을 위원으로 임명하고 본격적인 지방선거 출마자 인선작업에 들어갔다. 또, 정의정책연구소에서 ‘당 지지율 제고 방안 연구조사’를 실시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 민주노총은 지난 11일 2018년 1차 중앙집행위원회 개최하고 1~2월 목표 및 3대 당면투쟁과제와 투쟁계획을 논의했다. 민주노총은 3대 당면투쟁과제로 △한상균, 이영주 등 모든 양심수 석방 △최저임금 개악 저지 △노동시간 관련 근로기준법 개악 저지를 설정하고 1~2월 투쟁에 돌입한다.

◯ 먼저, 1.18~19 국회 환노위 법안소위에서 근기법 개악안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민주당 원내대표 간담회와 주요정당 지도부 면담을 추진하고 19일에는 전국 동시다발 긴급 실천행동과 긴급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최저임금 무력화 꼼수에 대응하기 위한 사례를 취합하고, 최저임금 개악 관련 사회적 여론을 조직해 중소영세 사업장 노동자, 미조직 비정규 노동자 임금 삭감 시도에 대한 사회적 저항 전선을 조직할 예정이다.

◯ 한상균 전 위원장과 이영주 전 사무총장 석방을 촉구하며 국내외 연대를 구축하는 한편, 양심수 석방, 근로기준법 개악 저지, 최임 개악 저지, 노동권 보장 노동법 개정, 노조 하기 좋은 세상 실현 등의 의제를 중심으로 사회적 연대전선을 강화하며, 2018년 민중진영과의 공동투쟁을 위한 민중연대를 조직한다는 계획이다.

◯ 2월에는 노동기본권 보장, 노동법 전면 개정을 위해 국회를 압박하고, 노정교섭을 열어 노정관계 전반의 과제와 3대 투쟁과제를 환기시키는 대정부 압박투쟁을 전개한다.

[전국농민회총연맹]

◯ 전농 17기 임원선거에 의장 박행덕(장흥군농민회) 사무총장 김기형(진천군농민회) 정책위원장 강광석(강진군농민회)이 단독으로 입후보했다. 선출은 24일 대의원대회에서 이루어진다.

◯ 전농은 15일 정치위원회 회의를 통해 정치방침안을 마련하고 24일 대의원대회에서 이를 가결하게 된다.

◯ 전농은 2018년에도 농민헌법 제정운동과 한미FTA 대응이라는 주요현안을 중심으로 투쟁을 전개하고, 쌀값 3000원 투쟁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참여연대]

◯ 참여연대는 지난5일 다스 실소유주 입증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다.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다스 수사팀에 다스의 故 김재정 회장(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의 상속세 처리방안 문건과 이를 검토한 의견서를 제출한 참여연대는, 문건을 통해 다스와 이해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제3자’ 즉, 다스의 실소유주의 존재는 물론,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를 합리적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이상은 다스 대표이사와 성명불상의 실소유주, 정호영 전 특검 등 피고발인에 대한 조속한 소환조사를 촉구했다.

◯ 1월9일 <주거취약계층 1·2인 가구 보호하지 못하는 주거급여> 이슈리포트 발표하고 국토교통부가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는 주거취약계층의 규모조차도 파악하지 못한데다가 공공임대주택의 공급마저 원활하지 않은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PDF 원문보기> :https://drive.google.com/file/d/1V_T5u5HSh5yvsNBJfv0ObP45CGXi7Uwu/view?usp=sharing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