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통일 제안’ 발표, 정의당 “남북관계 큰 진전 기대”

▲사진 : 민중당 대변인실

판문점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를 하루 앞둔 8일 원내 진보정당들이 한반도 평화 정착과 통일 실현에 이바지하는 회담이 되길 당부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민중당 김종훈·김창한 공동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2018년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민중당의 제안’을 발표, “문재인 정부는 어떤 난관에도 흔들리지 말고 이번 국면을 남북관계 근본적 전환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평창올림픽을 평화와 민족단합의 축제로 성사 ▲개성공단 정상화 ▲5.24조치 해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논의 ▲설맞이 이산가족 상봉 실현을 제안했다.

아울러 “각 정당도 평창올림픽·패럴림픽을 한반도 평화와 민족 화합의 대축제로 성사시키기 위해서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면서 “국회 회담 등을 포함해 남북의 교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국회가 주도해 통일을 준비하는 헌법기관다운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남북관계 전환과 정상화를 실현하려면 한반도에서 서로에 대한 일체의 군사행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평창올림픽을 민족단합의 축제로 성사해놓고 대북선제공격 군사훈련을 4월에 진행한다면 어렵게 열린 남북관계 개선의 문이 다시 닫힐 것이다. 따라서 한미합동군사훈련은 연기가 아니라 중단돼야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의 길이 더 크게 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 상임대표는 그러면서 “민중당은 문재인 정부가 평창올림픽·패럴림픽을 한반도 평화와 민족 화합의 대축제로 성사시키는데 있어서 당의 모든 역량을 모아 협력할 것”이라며 “나아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분단체제 해체를 위하여 남북관계 개선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사실상 9년 만에 재개되는 남북 고위급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이번 대화를 기회로 남북관계에 커다란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번 고위급 대화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에 집중하되 남북교류 또한 진전이 이뤄져서 설 명절에는 이산가족 상봉이라는 선물을 국민께 드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 아울러 이미 대화가 북미간 대화로 이어지고, 핵과 미사일 등 한반도 안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장 또한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남북 대화가 속도를 내고 미국은 물론 주변국이 일제히 대화를 지지하자 보수야당은 이른바 ‘멘붕’이 왔다. 자유한국당은 북핵폐기를 논하지 않을 것이면 회담의 의미가 없다고 평가절하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아직도 제재 타령”이라며 “이런 식으로 기회를 놓치고 남북관계를 망친 세월이 벌써 10년이다. 그동안 잘못한 것을 벌충하려면 힘써 거들어도 모자랄 판에 훼방부터 놓는 보수야당의 ‘소인배 정치’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