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노점 생존권 쟁취! 무책임한 도봉구청 규탄’ 회견 열어

▲사진 : 서울 북부지역 노점단체연대

서울 북부지역 노점단체들이 지난 4일 ‘노점 생존권 쟁취! 무책임한 도봉구청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서울 북부지역 노점단체연대(전노련 북서부지역, 민주노련 북부지역, 대노련 북부지역, 북동부지역) 회원 등 50여명은 이날 도봉구청 앞에서 연 회견에서 “도봉구청과 전노련 회원들은 지난해 8월 창동역 2번 출구 개선사업 관련 MOU를 채결했다. 도봉구청은 이 과정에서 끊임없이 신뢰를 얘기했다”면서 “그러나 MOU 체결 5개월이 되는 지금 도봉구청은 우리와 신뢰로 맺은 MOU를 얼마나 지키고 있느냐? MOU 안에는 분명 노점생존권을 지키겠다고 돼있다. 하지만 도봉구청은 우리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제는 도봉구가 지하철 1·4호선 창동역 앞 거리가게(노점상) 개선사업을 진행하면서 철도보호 관련 법령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공사가 중단되면서 촉발됐다. 앞서 지난해 8월 노점상들이 구청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부스 규격화와 개선사업 기간 노점 일시 철수, 재산 실태조사 수용 등 협조에 나섰다. 그런데 공정의 70%를 마친 지난해 11월 창동역 2번 출구 앞 고가철도 아래가 철도보호지구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공사가 중단된 것. 철도안전법에 따르면 고가철도 아래를 포함한 철도경계선 30m 이내는 철도보호지구에 해당해 인공구조물 설치 등 공사를 하려면 사전에 행위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던 것이다.

이렇게 공사가 지연되자 불안을 느낀 노점상들이 구청에 약속 이행을 요구하는 한편, 일부 지역 주민들이 ‘노점상 반대대책위원회’를 꾸려 재입점을 저지하고 나서 진통이 증폭되고 있다. 앞서 지난달 30일 새벽엔 노점상과 주민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노점상 1명이 뇌출혈로 쓰러져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서울 북부지역 노점단체연대는 “12월6일 농성장을 설치하고 한 달이 다되어가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우리들은 장사는커녕 반대대책위의 폭언과 폭력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고 실태를 전하곤 “상생과 개선사업 재개를 위해 거리에서 반대대책위의 폭력과 폭언에 노출돼, 결국 동료 노점상이 그 폭력에 쓰러져 사경을 해맬 동안 도봉구청은 무엇을 했느냐? 도봉구청과의 신뢰로 맺은 MOU와 개선사업을 위해 마차를 자진 철거한 지 석 달이 돼가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얼마나 더 기다려야하고, 얼마나 더 우리의 생존권을 빼앗겨야하나? 왜 우리 노점상만 양보하고 빼앗겨야하나?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노점상들과 한 약속은 헌신짝처럼 버려도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우리와 한 약속을 지켜라! 더 이상 노점생존권을 묵살한다면 우리는 더 이상 참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서울북부지역 노점단체연대는 지난 4일 현재 29일째 창동력 2번 출구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또 뇌출혈로 쓰러진 동료 노점상의 쾌유와 노점 생존권 쟁취를 위한 촛불문화제를 농성장에서 매일 저녁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