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KBS ‘구여권’ 이사 해임건의 의결… YTN 노사, 언론노조 중재로 합의문 채택

▲지난 27일 오후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규형 이사 해임건의안이 의결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언론노조 KBS본부 노조원들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 : 미디어오늘] 

MBC에 이어 KBS와 YTN에도 ‘방송 정상화’의 물꼬가 텄다.

KBS의 경우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27일 구여권(새누리당) 추천 강규형 이사 해임건의안을 의결했다. 강 이사는 업무추진비 유용으로 감사원으로부터 해임 건의가 요청된 상태였다. 방통위는 이날 강 이사의 소명을 듣는 청문 절차를 마친 다음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결했다. 강 이사 해임건의안은 인사혁신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강 이사를 최종 해임하면 KBS에서 경영진 물갈이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강 이사가 해임되면 현 여권(더불어민주당) 추천 보궐 이사가 선임돼 KBS 이사회 구성이 현 여권 6명, 현 야권 5명으로 재편된다. 이인호 이사장 불신임에 이어 고대영 KBS 사장 해임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방통위 의결 소식이 알려지자 이날 파업 115일째를 맞은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성명을 내 “늦었지만 방통위가 법이 정한 절차를 지키고 KBS 정상화를 위한 물꼬를 튼 것을 환영한다”면서 “방통위는 해임된 강규형 이사의 빈자리를 메울 보궐 이사를 하루라도 빨리 선임해 임명을 건의해야 한다.(중략) KBS 이사회는 보궐이사가 임기를 시작하는 즉시 고대영 사장 해임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업이 예상되던 YTN에서도 노사가 27일 방송 정상화와 언론적폐 청산 등에 관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어 28일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최남수 내정자를 사장으로 선임했다.

언론노조의 중재로 도출된 노사 합의문에 따르면, 대표이사 내정자는 취임 후 7일 이내 ‘YTN 바로세우기 및 미래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 회사는 ‘위원회’ 조사 과정에 적극 협력하고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며, 위원회 결정사항은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또 ‘언론의 독립성, 공정성’이 기본 전제임을 인식하고, 내정자는 보도국이 국장 책임 하에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보장·지원해야 한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애초 노사 합의로 보도국장에 내정했던 노종면 기자에 대한 임명동의를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 YTN 노사는 합의문에 “현 경영진이 YTN의 새로운 리더십과 회사의 미래 발전을 위해 이른 시일 안에 용퇴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음을 확인하고 존중키로 한다”고 명시하고 보도본부를 보도혁신본부로 개편하고 노종면 등 복직 기자들을 중심으로 진행해온 혁신TF안을 조직 내에 적극 도입키로 했다. YTN 노사는 또 “이번 합의는 내정자가 대표이사에 취임한 후 노사 간 체결한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