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아침 사옥 1층서 ‘최남수와 적폐퇴출 위한 총력투쟁 선포식’

▲전국언론노조 YTN지부가 18일 아침 서울 상암동 사옥 1층에서 ‘최남수와 적폐퇴출을 위한 총력 투쟁 선포식’을 갖고 있다. 맨 앞 열 가운데가 이날부터 단식농성을 시작한 박진수 YTN지부장. [사진 : 미디어오늘]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박진수 지부장이 최남수 사장 내정자와 현 경영진 퇴진을 촉구하며 18일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박 지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상암동 YTN 사옥 1층에서 열린 ‘최남수와 적폐퇴출을 위한 총력 투쟁 선포식’에서 “최남수(사장 내정자) 사퇴와 김호성 상무 퇴진을 걸고 오늘부터 회사 로비 1층에서 앉아 단식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고 미디어오늘이 전했다.

YTN지부는 임금협상 결렬에 따라 오는 20~21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박 지부장은 “투표에 열화와 같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노조원들에게 당부하곤 “22일 (최남수 사장 선임을 위한) 임시주총을 막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그는 이어 “방송 좀 제대로 해보자, (언론인으로서)열심히 살아보자, (요구사항은)이것 뿐”이라며 “YTN을 시청자들에게 돌려줘야 구성원들이 마음 놓고 방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새벽 눈이 내렸음에도 출근시간 직전 열린 선포식엔 100여 조합원들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YTN지부는 또 최 내정자 퇴진을 요구하며 YTN 구성원들의 서명을 받고 있는데 이날 현재 전체 노조원의 4분의3 정도가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YTN지부는 서명지를 이사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앞서 언론노조 YTN지부는 지난 11일 ‘YTN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YTN비대위)’로 체제를 전환하고 “최남수 사장 내정자와 사내 적폐인사 퇴출을 위해 끝장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YTN지부의 ‘지난 9년 중 3년 이상 보직 간부들에 대한 보직 보류’ 제안을 최 내정자가 거부한 데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