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비정규직 노동자, ‘총고용 보장’ 요구

창원시가 한국지엠 살리기에 나선 가운데 업체 폐업과 인소싱 등으로 해고 위기에 내몰린 비정규직들이 울분을 토했다. 

▲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가 15일 노동부 창원지청에서 창원시 정문까지 행진하며 ‘총고용보장’을 요구했다.

한국지엠 창원비정규직지회는 15일 노동부 창원지청에서 창원시 정문까지 행진하며 ‘총고용보장’을 요구했다. 노조는 ‘총고용보장, 업체 폐업시 고용, 노동조건, 근속 3승계 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 4일부터 전면파업을 펼치고 있다. 

앞서 회사쪽은 지난달 30일 8개 사내업체 가운데 조합원이 대거 일하고 있는 3개 업체에 계약공정 해지, 계약해지 공문을 발송했다. 이 때문에 86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에 처해 있다. 

김희근 지회장은 “우리 비정규직들도 창원시민인데, 한국지엠이 비정규직을 해고하고 있는 것은 수수방관하며 한국지엠 차 팔아주기 운동을 하고 있다”고 창원시의 행태를 꼬집곤 “노동자가 있기에 차가 만들어지고, 차가 팔리기에 한국지엠이 있다. 한국지엠을 사랑하기 전에 비정규직의 고통을 당연히 창원시가 함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안녕들하십니까’ 김경민 시민은 “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하는 정책과 제도를 내놓아야만 소비가 줄어들지 않아 창원시 경제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며 “창원시는 총고용보장을 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조합원들은 집회를 마친 뒤 비정규직 문제를 외면한 창원시에 민원을 넣기 위해 이동했지만 창원시 관계자들이 문을 열지 않아 실랑이가 벌어졌다. 창원시청 관계자는 민원 접수임에도 불구하고 추운 겨울 밖에서 기다리라고 해 비난을 자초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