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노동자 국회의원과 함께 책임과 역할 다 하겠다"

[사진 한국노총]

20대 국회 개원에 맞춰 양대노총이 박근혜 정권의 노동관계법 개악 기도를 반드시 막아낼 것을 국회에 당부했다.

한국노총은 30일 성명을 내어 “사회양극화를 완화하고 노동자와 서민들도 먹고 살만한 나라를 만들어 달라”면서 이같이 요청했다. 특히 조선·해양 산업의 인력 구조조정이 숙련된 기술과 역량 소멸로 이어지지 않도록 국회차원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20대 국회에 노동계 출신들이 다수 당선된 사실을 언급하곤 “박근혜 정부의 노동4법 재추진을 반드시 막아 내고, 공공·금융기관 성과연봉제 및 퇴출제 도입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20대 국회가 △경제민주화 △사회안전망 확대 △공평과세 조세개혁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실노동시간 단축 △노동기본권 확대 보장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앞서 민주노총도 29일 20대 국회가 “비정규직 확대가 아닌 정규직 전환을, 쉬운 해고가 아닌 요건 강화를, 노조탄압이 아닌 노동3권 보장을” 이뤄야 한다고 논평했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모든 정당이 최저임금 대폭 인상을 공약했다”며 이행을 촉구했다. 아울러 “민생 국회를 위해 노동희망법안과 재벌책임법안이 우선 입법 대상이다”고 밝혔다.

양대노총은 노동자 국회의원과 더불어 20대 국회에서 노동의 희망과 노동의 권리를 입법하기 위해 노동자 조직으로 책임과 역할을 다 하겠다는 결의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