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민중정당 창당준비위' 출범에 부쳐

▲ 7월 9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김종훈 의원을 상임대표로 하는 "새민중정당 창당준뷔위원회"가 출범했다. 창당준비위 발족식이 끝나고 기념촬영을 하는 장면

“새민중정당 창당준비위원회”가 출범했다.
새민중정당 창준위의 출범을 축하하며, 촛불혁명이 개척한 직접민주주의시대를 한 단계 더 전진시키고, 민중의 직접정치혁명을 힘있게 조직하는 견인차 역할을 당부한다.
촛불혁명은 새로운 출발점에 선 진보정치 세력의 알파이자 오메가이다. 촛불혁명은 민중총궐기에 뿌리를 두고, 민중의 집단지성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발현된 위대한 항쟁이었고, 직접민주주의 시대를 열어낸 인류사적 대사건이다. 기성정당들은 촛불혁명의 수혜자였지, 촛불혁명의 조직자가 아니었다. 그 깨달음이 “가장 유능한 정치인은 민중이다”라는 구호에 담겨있다고 본다. 촛불혁명은 헌법 1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에서, “모든 권력은 투쟁하는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제 100만 촛불을 새로운 진보정당으로 조직해낼 때, 정치의 대상이었던 민중이 정치의 주인이 되고, 광장이 일상이 되며, 광장의 요구가 국가제도가 되는 날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새로운 진보정당운동은 모든 면에서 과거와 확연히 달라야 한다.
새민중정당 창준위가 “당과 대중조직의 전략동맹”을 만들어가겠다고 천명한 점에 주목해보겠다. 과거의 진보정당들이 노동조합, 농민회, 빈민단체, 여성단체, 청년단체, 시민사회 등의 배타적 지지를 기반으로 했다면, 이제 새로운 진보정당은 대중조직들의 입장과 투쟁을 배타적으로 지지하고 대변해 가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당과 대중조직이 상호존중, 상호승리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내기를 바란다.

창준위가 핵심창당기조로 잡고 있는 “살아있는 분회” 건설도 진보정당운동의 오랜 숙제였다. 살아있는 분회란 결국 분회자체가 당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당”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중앙당 지침에 동원되거나 말단의 단순집행기구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자기 현장과 지역을 책임지는 자립적인 정치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헐치 않은 일이다. 분회를 강화하겠다는 것은 단순 유권자 정당, 선거정당, 의회정당의 길이 아니라 민중과 함께하는 정당을 건설하겠다는 결심이 설 때 가능한 창당노선이다. 정당민주주의, 직접민주주의 실현, 당과 대중조직의 전략적 동맹관계, 진보대통합의 성공여부가 모두 여기에 달려있다. 이 오랜 숙제를 창준위가 어떻게 풀어가는지 지켜볼 대목이다.

창준위는 “현장과 광장, 여의도”를 연결하는 진보정치를 하겠다고 밝혔는데, 일단 과거 “거대한 소수전략”을 촛불혁명 버전으로 진화시킨 것으로 보여진다. 이 문제 역시 말은 단순하지만, 현실에서는 자칫 원내정치에 매몰되거나 대중투쟁노선에 경도되는 실패와 어려움을 겪어왔던 사안 중의 하나다. 촛불혁명시대에 현안투쟁에서부터 개헌에 이르기까지 진보정치세력이 어떤 방식으로 대중정치운동을 전개하고 현장과 광장 그리고 제도권력을 움직여 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엿보인다. 창준위는 욕심내지 말고 작은 것에서부터 당원들의 정치력, 실천력을 강화하고, 대중들과의 호흡도 높여가는 방식으로 하나하나씩 생활력있는 실천모델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창준위가 “진보대단결로 승리하는 민중정당”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9, 10월 창당을 목표로 하는 새민중정당이 최대한 진보정치세력을 결집한다해도 현실적으로 전체 진보정당이 결집하는 진보대통합정당을 창당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여러 진보정당들이 다원주의, 독자노선을 고수하고 있고, 선거연합당을 넘어서는 진보대통합당을 건설하는데서 소극적인 조건에서 전체가 결집하는 진보대통합당을 좀 더 시간을 두고 해결해 가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진보대통합당 건설은 누군가는 총대를 메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새민중정당은 9, 10월 창당 시점에는 의석수는 적지만 가장 조직력이 강한 진보정당으로 출범하게될 것이다. 이런 정당이 진보내 갈등과 적폐세력의 색깔론을 넘어서 진보대통합당 건설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그저 새민중정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진보전체의 운명과 관련된 문제이다. 창당시점에서는 당연히 당을 강화하는 것이 기본과제로 되겠지만, 전체 진보정치세력을 아우르고 과거의 갈등을 치유하고 새로운 단결을 만들어가는 토대를 튼튼히 쌓아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