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부산·울산서도 주한미군 사드 장비 기습 배치 규탄

▲ 26일 경남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이 사드장비 날강도반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경남도청 앞에서 가졌다

26일 새벽 주한미군이 기습적으로 사드(THAD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한 가운데 경남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이 도청 앞에서 ‘사드장비 날강도 반입을 전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김영만 경남비상시국회의 대표는 “한반도에서 곧 전쟁이 날 것처럼 전쟁위기를 조성한 것은 결국 사드를 기습 배치하려고 책동한 것”이라며 “대선이 끝나면 사드배치가 쉽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고, 사드 기습배치를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전 국민은 새 정부가 사드배치 여부에 대해서 결정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며 “법적으로도 문제가 많은 사드 기습배치에 온 국민이 강경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경희 대표도 “(사드 기습배치는)우리에게서 평화를 훔치고, 우리를 전쟁의 인질로 내놓은 것”이라며 “촛불항쟁에 나섰던 시민의 힘으로 철회시키고, 사드를 불러 들여 온 무리를 처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종철 경남민중의꿈 집행위원장은 “사드배치가 당당하고 한반도 안보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왜 날강도같이 새벽에 기습적으로 배치했겠냐”며 “사드가 기습적으로 배치되었다고 하나 아직 끝나지 않았다. 전국의 평화세력이 성주로 집결해 사드를 끄집어 내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재명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도 “민주노총은 6월 사회적 총파업을 준비하며 함께 살자고 요구하고 있다. 사드배치 등 무기를 수입하는 비용과 군사비를 줄이면 최저임금 1만원도 가능하다”며 “미군과 미국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 최저임금 1만원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회견에서 사드 기습배치를, 안보를 정치에 이용하고 장사한 정치적 의도로 규정하고 △사드 운영 위한 기반공사가 진행되지 못하도록 결연히 투쟁할 것 △사드배치에 대한 대선 후보들의 입장 공개 △사드 불법 반입과정에서 발생한 연행자 석방 △한민구 국방장관 등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 26일 박근혜퇴진 울산시민행동이 울산시청 앞에서 '대못박기 사드장비 불법반입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기습적이고 폭력적인 사드 반입 강행한 한미당국을 규탄했다.

한편 이날 박근혜퇴진 부산운동본부와 울산시민행동도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대못박기 사드장비 불법 반입, 도둑 배치’를 규탄하면서, 대선후보들이 사드 배치 원상회복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 26일 박근혜정권퇴진 부산운동분부는 부산미영사관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짓밟은 사드 도둑배치'를 규탄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