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전국위 무산 사태에 ‘분당’까지 거론하며 일제히 비난

▲ 18일자 조선, 중앙, 동아일보 홈페이지들

새누리당 전국위원회가 친박계의 집단행동에 따른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돼 김용태 혁신위원장이 사퇴하는 분란이 벌어진 것과 관련, 18일 조중동은 일제히 친박계의 행태를 맹렬히 비난하고 나섰다. 중앙일보는 한발 더 나가 “이럴 거면 차라리 당 쪼개라”고 일갈했다.

조선일보는 이날자 <총선 民心 거역하고 당 망가뜨리는 親朴 구제 불능 작태>란 제목의 사설에서 “친박이 총선 공천 때 온갖 해괴한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이번 일은 그것을 훨씬 뛰어넘는 횡포”라고 심각성을 전한 다음 “전국위는 당이 전당대회를 열기 어려울 때 이를 대체하는 최고 의결 기구다. 친박이 자기들 뜻에 맞지 않는다고 최고 의결 기구의 작동을 정지시켜버린 꼴”이라고 혀를 찼다.

조선은 그러면서“새누리당은 이제 더 이상 갈 데도 없다. 총선 때 국민이 이 당에 요구한 것은 당내에 만연한 친박 일방주의를 청산하고 청와대로부터 독립된 목소리를 내는 정당 우위 정치를 해달라는 것”이라며 “그러나 지금 친박은 이 총선 민심을 정면에서 거역하고 있다. 그 끝이 어디일지는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고 민심을 등진 친박에 경고를 보냈다.

중앙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이럴거면 차라리 당 쪼개라”고 분당을 공개 거론하고 나섰다. 중앙은 “새누리당은 한 달 전 총선에서 친박 세력의 오만과 맹종으로 제2당으로 추락했다. 그들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고 규정하곤 “국민과 당을 생각하기보다 자기들의 패거리 이익과 최종 보스인 박 대통령의 마음만 헤아리는 붕당으로 전락했다. 차라리 이럴 바엔 당헌·당규를 바꿔 박 대통령이 당 총재로 취임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중앙은 그러곤 “더 이상 무너질 게 없는 상황이라면 새누리당의 수명도 다했다는 냉정한 판단을 할 수도 있겠다”며 “당을 쪼개 새로운 정치질서를 창출하는 것도 꼭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비아냥댔다.

동아일보는 <與 비대위 깨버린 친박, 보수정권 내놓고 廢族(폐족)될 참인가>란 사설에서 친박계의 당 전국위원회 집단 불참을 ‘친위 쿠데타’, ‘친박 패권주의’에 비유하곤 “당이야 어찌 되든 당권만 잡으면 된다는 친박 패권주의는 오만과 독선에 빠졌던 친노 패권주의와 오십보백보”라고 비판했다.

동아는 이어 “항간에선 박근혜 정부-새누리당으로 ‘보수 10년’도 끝났다는 소리가 파다하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보수의 정신을 굳게 지키지도 못하고, 국가 경영에 유능하지도 못하면서 기득권 지키기에 골몰한 수구(守舊) 새누리당에 보수적 지지층마저 등을 돌리는 상황”이라며 “갈 데까지 간 여당을 수습할 사람은 당의 실질적 오너인 박근혜 대통령밖에 없으나 대통령이 달라질지 의문”이라고 답답해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