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선동 민중연합당 대선후보… “자주·민주·통일, 우리 가야할 ‘다른 미래’”

“적폐 청산과 사회대개혁이라는 촛불민심을 대변하는 정치세력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나오게 됐습니다.” 민중연합당 김선동 대선 후보의 ‘출마일성’이다.

바야흐로 계절은 춘삼월 호시절이다. 쾌청한 하늘에 벚꽃은 만개하고 개나리도 지천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구속으로 만들어진 조기대선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이를 두고 ‘장미대선’이란 낭만적 이름으로 부르는 이들도 있지만,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라! 계절의 봄은 왔어도 촛불시민들의 마음에 아직 봄은 멀다. 대선 후보들이 적폐 청산의 대상과 방법을 놓고 격론을 벌이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비전과 방향을 두고 경쟁을 벌여도 시원치 않을 마당에 인신공격성 네거티브 운동이나 하고 있어서 하는 소리다. 오죽하면 “우리가 이런 꼴 보자고 그 추운 겨울날 몇 달씩이나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섰던가, 하는 자괴감이 든다”는 말까지 나오겠는가.

현장언론 민플러스는 촛불의 의미를 제대로 받아들이고, 촛불민심을 구현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이번 대선을 ‘촛불대선’으로 규정하고 진보 대선후보를 만났다. 다른 대선보다 일찍 찾아온 ‘정치의 계절’에 민플러스가 만난 사람은 민중연합당의 김선동 후보다. 그는 민주노동당과 통합진보당 소속으로 18대와 19대에 걸쳐 국회의원을 역임한 바 있다. 국가보안법 폐지를 공약으로 내건 유일한 후보이다. 인터뷰에서는 출마의 변, 촛불과 대선의 의미, 정치개혁과 세월호, 그리고 남북관계와 동북아 정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그의 견해를 들어보았다. 인터뷰는 지난 10일 영등포에 위치한 민중연합당 당사에서 진행됐다.

인터뷰 : 정용일 편집기획위원/ 정리 : 허수영 기자/ 사진 : 강호석 기자

- 먼저 ‘출마의 변’을 대신하여 이번 대선에 출마하게 된 동기와 스스로 설정한 목표부터 들었으면 합니다. 

“1700만 민중대항쟁, 촛불혁명으로 박근혜 정권이 무너졌습니다. 촛불항쟁 과정에 나타난 민심은 70년 적폐를 청산하고 사회를 대개혁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촛불민심을 대변하는 정치세력이 없습니다. 이번 대선의 의미는 적폐를 얼마나 빨리 청산하고, 사회를 어느 방향으로 개혁해 나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후보들 중에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는 후보가 없었기 때문에 제가 나오게 됐습니다.”

- 적폐 청산과 개혁 추진을 위해서는 뜻과 의지뿐만 아니라 힘과 능력이 필요한데요, 선거운동은 어디에 역점을 두고 전개할 계획입니까?

“이번 촛불혁명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교훈은 대통령도 국회도 나라의 주인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사실 국회에만 맡겨놨다면 탄핵소추안이 가결이나 됐겠습니까? 촛불혁명은 국민의 힘을 보여주고 국민이 주인임을 선포한 하나의 선언입니다. 그 정신을 살려나가려면 국민의 ‘직접정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또 이번 촛불혁명의 특징은 청소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가 참여했고, 노동자․농민․서민을 비롯한 전 계급계층이 함께 참여하고 연대함으로써 ‘연합정치’를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선거에서는 ‘직접정치’ 강화와 ‘연합정치’ 발전, 이 두 가지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직접정치’ 강화, ‘연합정치’ 발전에 역점

- 촛불혁명에 대해 여러 번 강조했는데, 김 후보께서는 이번 촛불의 역사적 의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요? 

“이번 촛불혁명은 30년 전의 6월 항쟁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의의가 거대합니다. 6월 항쟁은 3주간 연인원 500만 명이 참여했고, 많은 희생자를 냈습니다. 그럼에도 전두환 독재정권을 끌어내리지는 못했습니다. 반면 이번 촛불혁명은 5개월을 넘겨 6개월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희생자도 없었습니다. 탄핵반대 집회에서 안타깝게 희생자가 나오긴 했지만 6개월간 연인원 1700만 명 이상이 참여한 항쟁에서 단 한 사람의 희생자도 없었다는 것은 동서고금을 통틀어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또 규모나 지속성 측면에서 3.1만세운동이나 4.19혁명보다 더 위대한 혁명이라고 봅니다. 우리는 지금 해방 이후 쌓인 적폐를 청산할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민중의 역동성이 가장 크게 분출되고 있고, 대통령 선거도 촛불혁명의 과정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대통령 후보들에 대한 사상 유례가 없는 급격한 지지율 변화 추이를 보면, 앞으로 한 달도 남지 않은 선거운동 기간 중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 우리는 지금 ‘역사적 시간’을 살고 있고,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는 말씀인데요. 

“그렇습니다. 우리가 사는 오늘 하루는 평상시 1년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방향을 1도 바꾸는 것이 앞으로 10년 동안 바꿔나가는 것보다 더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무엇보다 민중의 역동성을 사회대개혁의 에너지로 승화시키기 위해, 민중이 ‘직접정치’의 주인으로 나서도록 안내하는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김선동 후보는 이번 촛불항쟁을 1987년 6월 항쟁, 나아가 3.1독립운동이나 4.19혁명보다 더 위대하다고 평가한다. 여기서 분출된 민중의 역동성을 한국사회대개혁을 위한 에너지로 승화시킬 과제가 진보정치세력에게 주어져 있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지금은 ‘역사적 시간’, 오늘 하루가 평시의 1년 맞잡이

- 그렇다면 그 안내는 누가 담당하는 겁니까?

“대한민국을 기차에 비교한다면 어느 방향으로 어떤 속도로 끌고 갈 것인가는 기관차와 엔진 그리고 기관사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의 정치세력 중에서 이 기관차 역할을 누가 해 왔고, 지금 하고 있고, 앞으로 할 것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과거 민주노동당, 통합진보당으로 이어지는 진보정당입니다. 민중생존권과 자주통일 영역에서 그리고 이번 촛불혁명에서도 반 발짝 앞에서 선도했던 것이 진보정치세력이었습니다. 정치권에서 2선 후퇴니 책임총리니 뭐니 할 때도 즉각 퇴진과 조기대선이라는 구호를 들고 탄핵과 조기대선의 마중물 또는 기관차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앞으로 ‘다른 미래’를 여는 기관차 역할 역시 민중연합당을 비롯한 진보정당들이 할 것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지금이야말로 진보정치세력을 더욱 강화하고 확대해야 할 때입니다.”

- 진보정치세력이 민중들, 촛불세력의 직접정치 또는 직접민주주의의 기관차 역할을 해야 한다는 말씀인데요, 그것이 구두선이나 당위론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오늘의 진보정치세력이 처해 있는 형편에 대한 성찰이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진보정치세력이 지난 기간 ‘민중이 주인 되는 정치’를 표방하기는 했지만 그것을 실제로 구현해내지는 못했다고 봅니다. 그래서 통합진보당이 해산당할 때도 현장의 노동자․농민들이 ‘왜 우리의 당을 말도 안 되는 이유로 해산시키느냐’라고 항의하면서 같이 싸우는 것이 아니라 한발 비켜서서 ‘좀 잘하지 그랬냐’고 하는 게 전부였어요. 민중연합당을 창당할 때 현장 위주의 당을 강조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이번 촛불에서 민중의 역동성이 힘 있게 터져 나온 데에는 세대와 계급을 넘어선 연대연합이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진보정치세력이 내부에서 더욱 노력하고 단결하는 모습이 부족했고, 단결을 제도화 하는데 서툴렀다는데 있습니다. 특히 현장의 주인인 노동자와 농민이 단결하는데 필요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했습니다. 과거 민주노동당이나 민주노총이 지나치게 단순 다수결을 민주주의 형식의 전부로 보거나 절대시하지는 않았는가, 그래서 51대 49로 의견이 나뉘면 기어이 표결을 해서 의견을 억지로 하나로 모으지 않았는가, 그것보다는 공통분모에 대해서는 당론으로 정해서 함께 실천하고, 의견이 나뉘는 부분은 서로 존중하고 독자성을 인정하되 공동실천의 과정에서 차이를 좁혀 나갔어야 하지 않았나 싶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단순 다수결만이 아닌 숙의의 과정이 있는 합의제 민주주의가 기본에 깔려야 한다고 보는데, 저는 그것을 ‘연합정치’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진보정치, 단순 다수결 넘어 ‘연합정치’로 발전시켜야

- 김 후보의 핵심 구호를 보면 ‘직접 정치’와 ‘다른 미래’인데, ‘직접 정치’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다른 미래’는 어떤 미래를 말하는 건가요?

“먼저 강대국으로부터의 지배와 간섭에서 벗어나 완전한 자주독립국가로 서는 것입니다. 전시작전권 반환뿐만 아니라 사드 배치 같은 문제가 미국의 일방적 요구에 좌지우지 돼서는 안 되는 겁니다. 또한 독재정치를 끝장내고 민주정치를 더욱 발전시켜야 합니다. 민주주의의 핵심은 사상과 양심의 자유, 학문과 표현의 자유 같은 자유권이 보장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래서 국가보안법 철폐는 민주주의의 핵심 과제입니다. 그리고 노동자․농민의 생명권, 생존권이 보장돼야 합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동일노동 동일임금, 모든 노동자의 제한 없는 노동3권의 전면보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 있습니다. 한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적대하고 전쟁도 불사하는 지경에 와 있고 언제 핵전쟁이 터질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지금 절실한 것은 평화를 지키는 것입니다. 남과 북이 대화하고 화해하고 협력하면서 평화로 가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자주, 민주, 통일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가야 할 ‘다른 미래’입니다.”

- 탄핵 국면에서 제도정치권이 갈지자 행보를 보일 때마다 촛불시민들이 행동으로 이를 바로잡은 것이 ‘직접정치’의 상징이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이런 ‘직접정치’를 강화하기 위해 김 후보께서 구상하고 있는 제도적 장치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로 노동자․농민․청년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정당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현장에 노조만 있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정당 조직이 있어야 합니다. 농촌에도 농민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농민정당 조직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정치제도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청년들의 정책참여를 보장하려면 선거 연령 16세 인하와 같은 참정권 확대제도가 필요합니다. 그런 토대 위에 국민소환제 같은 제도들도 요건을 완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직접정치를 가로막는 집시법이 폐지돼야 합니다. 집회․결사의 자유가 ‘직접정치’를 확대해 나가는데 필수적인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국가보안법 폐지는 민주주의의 핵심 과제

- 김 후보의 공약을 보면 노동자를 사회부총리로 임명하겠다는 내용도 있어요. 촛불이 한창일 때, 누가 대통령이 되든 촛불정권의 장관들은 국민이 직접 뽑아보자는 제안도 나왔습니다만.

“그런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저는 ‘직접정치’의 한 사례로 전교조에서 실험하는 대의원 추첨제가 시대변화에 걸맞은 시도라고 봅니다. 교사로서의 소양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라도 대의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반드시 선거로 뽑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대한민국 국민들의 정치 수준도 높아졌기 때문에 국민의 추천이나 추대로 내각을 구성하는 것도 직접정치 시대의 요구라고 보고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제가 노동자가 추천하는 사람을 사회부총리로 임명하겠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노동자를 둘러싼 문제가 크기 복잡하기 때문에 그런 주장을 한 것입니다.”

- 민중연합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후 선거운동 과정에 사람들을 만나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크게 마음에 와 닿으시던가요?

“사실 처음에는 우리가 ‘다른 미래’라고 하는 구호를 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현장을 다니면 ‘정말 지금까지와는 다른 세상에서 살아보고 싶다’, ‘이 놈의 세상 지긋지긋하다’는 목소리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부분이 크게 와 닿아서 ‘다른 미래’라는 구호를 썼습니다. 저는 민주노동당 창당 때부터 당의 핵심간부로 참여했고 민주노동당 사무총장도 하고 국회의원도 했지만 민중연합당은 민주노동당과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봅니다. 우선 당원의 구성에서 비정규직 비중이 압도적입니다. 지금 당원의 약 70%가 이전에 정당에서 활동한 경험이 없고, 이런 당원 대부분이 비정규직이라는 점에서 민중연합당은 기층 민중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정당이라고 봅니다. 박근혜 정권의 공안탄압을 이겨내고 낙인찍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그들의 결기와 열정이 남다르다고 느꼈습니다.”

 

“정말 다른 세상에서 살아보고 싶다!”

바다 밑을 흐르는 거대한 민심 읽는 정치할 것

“명색이 독립국가라면 사드 배치와 같은 부당한 강요는 물리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의 안보는 남과 북의 대화와 협력에 있습니다.”

- 다시 묻게 됩니다만, 그런 기층 대중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방향과 방법의 제시와 함께 그럴 만한 힘과 능력을 갖추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불가능하다는 선입견에 도전하는 것이 진보정치의 운명이라고 한다면 저는 지금까지 상식과 고정관념에 맞서 새로운 상상력을 갖고 개척과 도전에 앞장서 왔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말씀드리면 저는 민주당 후보는 막대기만 세워도 당선된다고 했던 전남 순천에서 진보정당 후보로 출마해 민주당 출신의 후보와 1대1 구도에서도 20% 이상의 압도적인 표차이로 당선된 경험이 있습니다.

또 18대 국회에서 민주당 의원 70% 이상이 한미FTA에 찬성이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국회에 들어가 개점휴업 상태였던 한미FTA 반대 국회의원 비상시국회의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위한 야당 정책협의회를 가동시키면서 범국민운동본부와 협조해 거대한 소수 전략을 잘 활용해서 남경필 당시 국회 외통위원장에게 끝장토론을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50시간이 넘는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10가지 독소조항을 제거해야 하고 2가지 보완 입법을 해야 한다는 이른바 ‘10+2’ 제안을 만들고 이것이 실현되지 않으면 한미FTA 반대한다고 합의했습니다. 그래서 민주당은 물론 이회창의 자유선진당과 문국현의 창조한국당 모두 반대로 돌려세웠습니다. 그래서 야6당 공동투쟁 결의대회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저의 사회로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외통위에서도 한미FTA를 20여 일간 통과시키지 못했고 결국 국회의장이 직권상정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소위 ‘조중동’에서도 ‘87석의 민주당이 6석의 민주노동당 2중대 노릇이나 하고 있다’고 평가할 정도로 정치적 역량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민주당이 민주노동당 2중대 노릇이나 하고 있다”

- ‘최루탄 사건’에 가려진 무훈담이 많군요(웃음).

“한 가지만 더 말하자면 제가 최루탄을 터뜨리기 전까지는 한미FTA에 대한 찬성여론이 높았지만 최루탄 사건 이후 반대여론이 높아졌습니다. 국민들이 자세한 내용을 알았다기 보다는 국회의원이 최루탄을 터뜨릴 정도로 뭔가 문제가 심각하구나, 그렇게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명박 정권도 통상절차법을 통과시키고 1조 원의 농업예산을 추가 편성했습니다. 그리고 날치기 방지를 위한 국회선진화법도 통과되고, 국회의장 직권상정 요건도 3가지 경우로 명확히 정해졌습니다. 소수정당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필리버스터도 사실 저 때문에 만들어진 셈인데, 테러방지법 때 발언하신 의원 중에 한 분이라도 ‘필리버스터 제도 도입은 김선동 의원 덕분이다’라고 한 말씀만 해주셨으면 좋았을 텐데(웃음).”

- 최근 전농(전국농민회총연맹)의 제안으로 원탁회의가 열려 연내 진보정당 건설을 결의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요?

“’연합정치’와 ‘직접정치’를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저는 원탁회의가 마련되고 일정 부분 합의가 도출된 것에 대해서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흐름들과 민중연합당이 함께 가야 한다고 봅니다. 다만 대선 전에 창당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했고 충분히 그런 역량이 있었을 텐데 창당이 미뤄진 것은 아쉬운 대목입니다. 왜냐하면 대통령 중심제 하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가장 크고 광범위한 정치투쟁이고, 사회변화를 위한 민중적 에너지를 모으는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농민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봄에 모내기를 하지 않고 추수를 해야 할 가을철에 모내기를 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정치적 고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입장도 십분 존중하고 단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한미FTA 반대 확산, 필리버스터에도 숨은 활약

- 정치 분야는 이 정도로 하고 이제 남북관계와 동북아정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주요 대선 후보들 간에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김 후보는 사드 배치 강행이 향후 남북관계와 동북아 정세에 미칠 영향을 어떻게 보시는지, 그리고 근본적 해결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사드 문제든 위안부 졸속합의든 미국의 동북아 전략, 즉 미․일동맹을 강화하고 대한민국을 이 체제에 하위파트너로 종속시키겠다는 의도에서 강요된 것이라 봅니다. 명색이 독립국가라면 이런 부당한 강요는 물리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직 사드 배치가 완료된 것도 아닌데 벌써부터 경제보복에 나선 중국의 조치도 우리의 자주성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봅니다. 미국이든 중국이든 우리의 자주권을 존중해야 합니다. 물론 상황이 이렇게까지 된 근본 원인은 남북관계의 단절에 있습니다. 남북이 서로 대화하고 협력하는 체계가 돼야 북핵 위협 운운하며 사드를 배치하는 행위 자체가 원인무효로 되는 것입니다. 최선의 안보는 남북의 대화와 협력에 있습니다.”

- 말이 나온 김에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한 입장도 들려주시죠.

“동북아 정세만이 아니라 세계경제도 대공황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는데, 지금 우리가 살 길은 남북경협을 대규모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지금 개성공단이 100만 평인데 원래 합의됐던 것은 2천만 평이었습니다. 재개하고 확대해야 합니다. 개성공단이 과거 5만 명을 고용했는데 100만 명으로 규모를 늘리고, 특히 우리 청년들 50만 명 정도가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농업문제도 남북이 농사를 같이 지어서 함께 사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이것이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화를 피해 민족이 살 길이고,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여는 방도라고 봅니다.”

- 한 번 상실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남북의 정상이 전 세계의 면전에서 합의하고 발표한 선언문도 정권이 바뀌면 휴지조각이 되고, 정상적인 기업 활동이 경영상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의 논리 또는 정권의 입맛에 따라 차단되는 지극히 비상식적인 일이 반복되지 않는다는 담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국회에서 비준하거나, 이 두 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김대중․노무현 정권도 이것을 제도화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드러냈다고 봅니다. 그리고 향후 어떤 정권이 들어서더라도 개성공단을 중단시키고 피해를 끼친 것에 대해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며, 형사상 배상과 민사상 보상을 하고 원상복구 시켜야 합니다.”

최선의 안보는 남과 북의 대화와 협력

“민심이 바다 밑을 흐르는 큰 조류라면 여론은 바다 위의 파도라고 생각합니다. 파도에 지나치게 매몰되지 않고, 바다 밑을 흐르는 거대한 민심을 읽는 정치를 하려고 합니다.” 김선동 후보의 정치적 좌우명이다.

남북정상회담과 남북경협 방식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까?

“필요하면 제3차 남북정상회담도 조기에 추진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 정권은 차관 형식으로 쌀이나 비료를 제공하다 보니 ‘퍼주기’ 논란이 있었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이 왜 북한만 도와주고 정작 자신들은 도와주지 않느냐고 오해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차관 형식이 아니라 제 값을 받고 팔아야 하고, 달러가 없다면 유무상통(물물교환) 방식을 확대하면 남북경제 모두에 도움이 되고 국민적 지지를 받는데도 유리하다고 봅니다.”

- 이제 마무리를 해야 할 것 같은데요. 며칠 후면 세월호 참사 3주기가 됩니다. 3년 만에 세월호 선체는 처참한 모습으로 떠올랐지만 진실은 아직 인양되지 않았고, 9명의 미수습자도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촛불혁명으로 민중들이 들고 일어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사건을 얘기하자면 세월호 참사와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이라고 봅니다. 세월호 참사가 우리에게 준 충격은 거의 6.25전쟁의 그것에 비견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세월호 참사는 전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린 학생들을 포함한 300여 명의 국민이 국가의 구조를 받지 못하고 죽어간 참으로 비극적 사건입니다. 그래서 국민들은 이것은 사고가 아니라 집단살해다, 구조를 못한 것이 아니라 안 한 것이다, 이런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가 주는 교훈은 세월호 이전과 이후가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앞으로 돈보다는 사람을, 이윤보다는 생명을, 효율보다는 안전을 추구해야 합니다. 세월호 참사뿐만 아니라 연간 2천여 명의 노동자가 산업현장에서 죽고 10만 명이 부상당하고 있습니다. 안전사회를 위한 우리들의 노력은 계속돼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세월호가 큰 교훈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보다 사람, 이윤보다 생명, 효율보다 안전

- 정치인 김선동의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주시죠.

“민심이 바다 밑을 흐르는 큰 조류라면 여론은 바다 위의 파도라고 생각합니다. 파도에 지나치게 매몰되지 않고, 바다 밑을 흐르는 거대한 민심을 읽는 정치를 하려고 합니다.”

- 요즘 대세인 SNS는 잘하십니까?

“잘 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아직은…(웃음).”

- 2017년 5월10일 이후에 김 후보는 뭘 하고 있을까요?

“제가 이번 대선에서 10% 이상 득표를 얻는다면 가장 유력한 다음 대통령 후보가 돼서 연일 언론의 조명을 받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3%만 득표해도 진보정치의 명예가 회복된다고 봅니다. 대통령 선거에서 3% 득표는 총선에서 정당명부 10% 득표와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직전 선거에서 3% 이상을 득표하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TV토론에 자동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3% 득표도 매우 소중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3%를 넘어 10%를 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끝으로 ‘다른 미래’를 바라는 유권자들에게 짧고 굵게 한마디 해주시죠.

“경상도 노동자․농민들이 주구장창 한나라당, 새누리당 찍어온 표는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개방농정 확대로 돌아왔습니다. 전라도 농민들이 주구장창 찍어 온 표도 노동자․농민의 미래를 죽이는 표가 돼서 돌아왔습니다. 바로 이렇게 자신들을 죽이는 표로 돌아오는 것이 사표입니다. 이번 대선에서는 미래를 죽이는 표가 아니라 미래를 살리는 표를 만듭시다. 저 김선동에게 모아주시는 표가 노동자․농민을 살릴 살아 있는 표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 긴 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승리하는 대선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