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종노조연대, 조선산업 발전과 총고용 보장 촉구

▲ 조선업종노조연대와 조선하청대량해고 저지 대책회의가 23일 국회정론관에서 조선산업 원하청 노동자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23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산업의 위기 속에 ‘희망퇴직, 해고, 분사, 폐업, 도산’ 등으로 2016년까지 하청노동자 6만명이 일자리를 잃었고, 2017년에도 3만4000명이 쫓겨날 운명에 직면했다. 또한 목포의 조선 블록 공장 2만5000명, 449개 조선 기자재 공장 2만4000명의 노동자들도 1/3로 줄어들었다”는 통계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현대·대우‧삼성이 있는 울산‧창원‧거제는 물론이고 부산‧양산‧김해에 목포까지 노동자들만 구조조정의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그래서 조선업종노조연대는 회견에서 “정작 조선산업을 위기에 빠트린 재벌 경영자와 무능한 정부 담당자는 책임을 면하고,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았다”고 비판하면서 “재벌기업의 사내유보금을 원하청 노동자의 고용유지를 위해 투자하고 고용유지 지원금을 노동자에게 직접 지급하는 방안을 도입하자”는 대책을 내놨다.

또 회견에 참석한 조선소 원청과 하청 노동자들은 “조선산업을 포기할 것인가?”라고 정부와 재벌에게 질문을 던지곤, “제조업을 다시 육성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 제조업이 커져야 일자리가 늘어난다. 세계 1위 한국 조선의 저력을 믿어 보라. 조선산업을 살리면 지역경제를 지키고, 내수 시장이 활성화 된다”고 강조했다.

회견에 함께한 김종훈(울산동구. 무소속) 의원은 “조선산업은 노사정 3주체가 힘을 합쳐야 살릴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경영자는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정부와 국회는 조선산업을 살릴 새로운 산업‧금융 정책을 수립할 ‘조선업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회견은 조선업종노조연대(대우조선노조, 현대미포조선노조, 삼성중공업 노동자 협의회,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 한진중공업 지회, STX 조선 지회, 성동조선해양 지회, 현대삼호중공업 지회)와 조선하청대량해고 저지 대책회의(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 거제 통영 고성 조선하청 지회, 서남지역지회)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