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대량해고 구조조정 저지 울산대책위, “현중 임시주총서 분할승인 탈울산 반대”

▲ 조선산업대량해고구조조정저지 울산지역대책위는 13일 울산광역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편법 경영권 승계를 규탄했다.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울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재벌 지배구조 강화와 편법 경영승계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조선산업대량해고구조조정저지 울산지역대책위(울산대책위)는 13일 울산광역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이 오는 27일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개최하는 임시주주총회에서 ‘회사 분할 계획서 승인의 건’을 다룬다면서, 이는 지주회사 설립을 통한 전형적인 재벌 지배체제 강화와 편법 경영권 승계라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측은 현재 “유례없는 위기에 생존을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분사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조6419억원 흑자를 기록함에 따라 분사를 통한 구조조정이 위기 극복 방안이 아닌 경영권 승계 목적이란 의혹을 사고 있는 것이다.

▲ 분할 전 주요 지배구조 [자료 대책위 기자회견]

정몽준 이사장은 현재 현대중공업 지분 10.2%로 순환출자 고리(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로 연결된 그룹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자사주 13.4%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사주는 상법에 따라 의결권이 없다. 그런데 인적 분할을 하게 되면 지주회사가 자사주 비율만큼 신주를 배정받게 돼 의결권이 생긴다. 현대중공업 자사주가 지주사인 현대로보틱스로 이관돼 의결권이 생기면 주주의 지배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생긴다. 이런 편법을 통해 재벌 3세 정기선 전무(34세)에게 경영권을 승계하려 한다는 게 울산대책위의 분석이다.

▲ 분할 후 주요 지배구조 [자료 대책위 기자회견]

대책위는 또 회견에서 분할되는 회사의 본사들이 서울과 대구, 부산 등으로 옮기게 되면 가뜩이나 어려운 울산 동구를 비롯한 지역 경제가 큰 타격을 입게 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김기현 울산시장과 동구청장, 동구의회가 나서 현대중공업의 이번 결정에 반대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