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근 정치특위장, 민주노총 정기대대 대선방침 정치전략 가결 호소

오는 7일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 제출된 대선방침과 정치전략을 성안한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을 만났다. 정치현장특위 위원장으로 7차에 걸쳐 회의를 주재했다. 진보정당 포함 16개 단체와 연석회의 및 대토론회도 열었다. 정치특위의 만장일치 의견으로 대대에 상정됐고, 중집과 중앙위에서 안건 토론까지 마쳤다. △민중단일후보와 대선실천단 △선거연합정당과 추진위 구성. 이제 주사위는 던졌다.

▲ 정치현장특위장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사진출처 민주노총홈페이지]

지난해 8월 민주노총 정책대대가 정족수 미달로 유예되면서 정치전략은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한상균 위원장은 옥중 서신을 통해 정치현장특위 구성을 제안했고, 백 위원장이 특위장을 맡았다. 촛불 정국에서 조기 대선이 가시화됨에 따라, 대선방침과 정치전략을 연동하여 단일 안건으로 상정했다.

인터뷰는 상정된 안건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고, 백 위원장이 원안을 해설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논의의 전 과정을 함께 했던 백 위원장의 소상한 해설은 논리의 적합성 뿐 아니라 강한 설득력을 갖추고 있었다.

-대선방침과 정치전략을 분리하자는 주장도 있는데, 왜 이 둘을 무리하게 단일 안건으로 상정했나?

“분리하면 둘 중 하나만 챙기는 현상이 나올 수 있다. 조기 대선이 가시화 된 시점에서 민주노총이 대선방침을 미룰 수는 없다. 특히 대선 투쟁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치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조건에서, 이 둘을 분리 할 경우 ‘죽도 밥도’ 안된다”

-대대에서 현장발의로 안건 분리 안이 제출될 가능성은 없는가?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복잡한 논의를 거쳐 여기까지 왔다. 다양한 의견그룹과 많은 논의가 있었고, 논쟁 끝에 중집과 중앙위까지 통과했다. 물론 이견이 없지 않다. 하지만 당일 날은 분리 의견보다는 내용상의 쟁점 토론에 집중될 것으로 본다”

▲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사진출처 민주노총홈페이지]

-민주노총이 이번 대선에 꼭 후보를 내야 하는가?

“대선방침이라 하면 결론적으로 ‘누구를 찍어라’는 투표 방침인데, 진보정당들에서 각각 후보가 나올 경우 (조합원들에게) 알아서 찍으라고 할 순 없지 않나. 그렇다고 진보정당들이 정치협상을 통한 단일화가 가능하겠나? 불가능 하다. 그래서 민주노총이 중심에서 판을 키워보자고 결심했다. 5개 진보정당과 민주노총, 전농, 빈민, 여성, 청년단체가 참여하는 100만 민중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하자는 것이다”

-특정 후보가 선정된다하더라도 이미 정당간, 정파간 감정의 골이 깊은데 투표방침이 방침답게 전달될 수 있겠는가?

“그래서 민중경선 즉, 총투표를 하자는 것이다. 총투표 과정에서 ‘당신이 후보가 되면 완주할거냐?’, ‘당신은 진보진영의 통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거냐?’ 등의 질문을 통해 판단하게 된다. 스스로 검증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그래도 문재인 찍을 사람이 생길 수 있다. 이를 줄이는 일은 대선실천단의 몫이다”

-후보를 내지 말고 진보 의제를 중심으로 대선을 치룰 수도 있지 않은가?

“진보 의제 이슈화를 위해 반드시 후보가 필요하다. 대선에서 후보는 블랙홀이다. 모든 것이 후보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후보의 입을 통해 나온 공약이 곧 여론이 된다. 결국 의제를 던질 후보가 있어야 실천단 활동이 보장된다. 민중진영의 진보의제를 100% 수용할 야권후보는 없다. 그래서 진보 후보를 단일화 시켜서 무기(진보의제)를 장착시키는 것이 최상이라고 판단했다”

-100만명 투표, 10만 실천단, 100억원 모금이 가능한가? 민주노총과 진보진영이 그만한 실력이 되나?

“중집과 중앙위가 결심하고, 대의원들이 결의하면 가능하다고 본다. 선거법과 구체적인 실무검토를 이미 마쳤다. 5개 정당 당원이 10만명, 민주노총 80만, 전농과 빈민이 각 10만, 청년과 여성이 선거인단을 통해 결합하면 100만 선거인단은 불가능한 숫자가 아니다. 10만원 세액공제 10만명이면 100억이 모인다. 당원들을 중심으로 실천단을 꾸리면 이 또한 가능하다”

-민주노총 위원장 선거 때 투표율이 60%도 안됐다. 대선후보 선출은 이보다 더 못하지 않겠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 강구돼야 한다. 민주노총 선거에서는 쓰지 않았던 모바일 투표를 기획팀에서 준비하고 있다. 조합원들의 신상(전화번호)의 수집 문제는 단위 조직에 맡기면 된다. 전교조와 공무원의 투표참여는 선거인단 제도를 빌리면 하자가 없다”

▲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사진출처 민주노총홈페이지]

-정권교체가 절실하다. 민중단일후보 전술이 정권교체에 누(累)가 되는 것 아닌가?

“정권교체라는 시대적 소명은 반드시 이뤄야 한다. 다만 촛불이 단순한 정권교체를 넘어 친일, 독재, 분단이라는 적폐 청산을 동시에 요구한다는 점에서 민중진영의 과제가 있다. 우리 사회의 70년 적폐가 의제화 되지 않으면 진정한 정권교체가 아니다. 대선 판이 촛불의 민심을 외면하고, 정치꾼들의 놀이터가 되고 만다. 진보진영이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200만표를 쥐고 있어야 제대로 된 정권교체가 가능하다”

-민중단일후보는 완주하냐? 아니면 중간 사퇴도 고려하는 거냐?

“완주한다. 세상에 어떤 후보가 중간에 그만 둘 생각으로 출마하나. 완주는 원칙이고 완주에 근거해서 진보적 정권교체를 실현하면 된다. 다만 민중경선에 참여한 100만이 판단할 여지만 남겨두면 된다”

-현재 거론되는 민중진영의 후보 중에 파괴력 있는 후보가 없다는 점에서 찻잔 속 태풍이지 않을까?

“TV토론 참여 여부 때문에, 정의당이 민중경선의 변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변수일 뿐이지 상수는 아니다. 민중단일후보가 선출되고, 대선실천단이 투쟁으로 일어설 때 정의당이라는 변수가 더해져 파괴력을 가지게 해야지, 이것이 거꾸로 되면 왜곡 된다”

▲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사진출처 민주노총홈페이지]

-진보대연합 같은 전선조직을 만들어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정책연대나 하면 되지, 선거연합정당이 무슨 의미가 있나?

“정치세력화는 정당 건설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자는 거다. 자기 계급의 이익을 대변할 자기 정당을 갖지 않으면 상가집 개만도 못한 신세가 된다. 결국 노동자의 정당이 있어야 노동자가 세상의 주인이 된다. 다만 이를 위한 경로 설정이 각이하다보니 최소 공배수를 찾게 된 것이다. 7인7색인 민주노총의 의견 분포를 고려할 때, 논의의 틀을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판을 깨지 않는 선에서 모아진 합의점이 바로 선거연합정당이다”

-선거연합정당을 추진하면 2018년 지방선거는 어떤 방식으로 치뤄지나?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진보정당과 재 세력이 선거연합정당에 들어와 선거를 치루고, 선거가 끝나면 각자 기존 정당으로 돌아간다. 다만 지역구 당선자는 돌아가지만 비례대표는 선거연합정당에 남는다”

-7일 정기대대에 참가할 민주노총 대의원들에게?

“멋있는 대의원 대회가 됐으면 좋겠다. ‘아니다’라는 생각은 대부분 지도부에 대한 실망감에서 온다. 대의원 스스로 내린 결론을 지킬 수 있는 내용과 형식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에 집행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처음 특위장을 맡았을 때, 안될 일을 왜 하냐는 얘길 들었다. 만장일치로 안을 만들고 여기까지 왔다. 정기대대 마지막 순서인 결의문 낭독 때까지 정족수 600명을 넘겨보자. 조합원의 마음이 곧 민주노총의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