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도공집안의 꿈 이룬 해겸 김해익

▲ 20여 일 동안 1300도를 넘나드는 불이 지펴진 가마 입구는 불에 녹아서인지 동굴의 석순처럼 늘어져 있다.
▲ 가마 밖으로 꺼낸 도자기들 작은 도자기부터 꺼내졌다. 맨 앞에 있는 자기들 색이 좋다고 했다.
▲ 첫 대면 50여일간의 작업 끝에 도자기와 만난 해겸선생이 색과 질감을 살펴보고 만족하다는 듯 웃고 있다.
▲ 가마 입구의 불 해겸의 불은 가마 안에 때는 것이 아니라 가마 입구에서 때는 불이다. 하지만 그 불의 길은 가마 출구에서 가열차게 타오른다.
▲ 청자가 보인다 잘 익은 청자들이 가마 안에 보물처럼 서있다.
▲ 가마 밖으로 꺼낸 도자기들 꺼낸 도자기들을 살피며 의견을 나누고 있는 부부. 해겸선생도 그렇지만 청자를 구울 수 있었던 것은 가장 믿음직한 동반자인 아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 청자를 꺼내다 무릎을 꿇고 고개를 숙여서 들어가는 가마 안은 허리를 펴고 일어서기도 힘들다. 거의 하루종일 걸리는 도자기 꺼내는 작업이지만 하나씩 손에 쥘 때마다 해겸선생은 행복하다.
▲ 도자기 개인전 오랫동안 만들어온 도자기를 세상에 내보이는 도자기전을 통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 비색 청자 가마에서 나온 순간 바라보기만 해도 황홀했다
▲ 가마 앞에 선 도공 김해익.

20여 일 1300도를 넘나드는 불과 사투하며 견뎌낸 도자기들의 소리 없는 아우성들이 찬 겨울 공기 속으로 박힌다. 마침 겨울 하늘은 차가운 비색이었다. 이제 곧 터널 같은 가마에서 흙의 결정체가 된 도자기들이 모습을 드러내리라.

 

▲ 청자의 푸른빛을 내기 위해선 20여 일 동안  40톤이 넘는 장작을 숯과 재도 안 남을 정도로 연소시켜야 한다.
▲ 20여 일 동안 1300도를 넘나드는 불이 지펴진 가마 입구는 불에 녹아서인지 동굴의 석순처럼 늘어져 있다.
▲ 첫 대면 50여일간의 작업 끝에 도자기와 만난 해겸선생이 색과 질감을 살펴보고 만족하다는 듯 웃고 있다.
▲ 청자가 보인다 잘 익은 청자들이 가마 안에 보물처럼 서있다.
▲ 청자를 꺼내다 무릎을 꿇고 고개를 숙여서 들어가는 가마 안은 허리를 펴고 일어서기도 힘들다. 거의 하루종일 걸리는 도자기 꺼내는 작업이지만 하나씩 손에 쥘 때마다 해겸선생은 행복하다.
▲ 가마 밖으로 꺼낸 도자기들 꺼낸 도자기들을 살피며 의견을 나누고 있는 부부. 해겸선생도 그렇지만 청자를 구울 수 있었던 것은 가장 믿음직한 동반자인 아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 비색 청자 가마에서 나온 순간 바라보기만 해도 황홀했다
▲ 가마 밖으로 꺼낸 도자기들 작은 도자기부터 꺼내졌다. 맨 앞에 있는 자기들 색이 좋다고 했다.
▲ 도자기 개인전 오랫동안 만들어온 도자기를 세상에 내보이는 도자기전을 통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 가마 앞에 선 도공 김해익.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