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 FBI 국장 록히드마틴 부사장 출신, 롯데 이사회 연기, 환경영향평가 생략

사드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생략한 국방부를 상대로 헌법소원이 제출된 데 이어, 토지 감정평가액을 확정할 롯데 측 이사회도 당초 3일에서 이달 중순 이후로 늦춰졌다. 특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드러난 롯데의 정경유착이 성주골프장을 둘러싼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사드 보복이 본격화되면서 6조원에 달하는 롯데의 중국시장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롯데 측의 이날 이사회 연기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된다.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의 사드 배치 ‘9월 완료 압력’에도 불구하고, 롯데 성주 골프장 사드 배치는 순탄치 않아 보인다.

▲ ‘INFOWARS’는 지난해 10월 코미 FBI 국장의 로비 의혹을 보도했다. [사진출처 유튜브 동영상 갈무리]

한편, 힐러리 이메일 스캔들을 무마해 준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이 전직 록히드마틴 부사장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INFOWARS’는 지난해 10월 방송에서 “힐러리 국무장관 당시 미 연방정부 발주 17건을 록히드마틴사가 수주했고, 코미 국장 취임 후 록히드마틴사는 미 국무장관을 지냈던 힐러리의 클린턴재단에 기부를 시작했다”라고 보도했다.

사드 제작사인 록히드마틴이 힐러리 전 미 국무장관에게 뇌물을 주고, 한국에 사드를 강매했다는 의혹이 이는 대목이다. 사실 지난해 10월 한·미 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 미국 측은 "오바마 대통령의 임기 안에 사드 배치만큼은 반드시 진전시켜 달라"고 요청한 바 있는데, 이 또한 록히드마틴사의 다급한 마음이 전달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다.

아니나 다를까. 지난 연말 트럼프 당선자는 연방정부의 록히드마틴사 F35 계약이 유지관리비 포함 턱없이 비싸게 책정돼 있다며,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록히드마틴의 사드 한국 강매 계획에도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전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롯데백화점 앞 1인시위, 롯데의 대가성 뇌물 수사, 롯데 측의 이사회 연기, 환경영향평가 헌법소원, 미 국무부의 로비 의혹, 트럼프에 의한 록히드마틴사의 강매 계획 제동 등 한미 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흐름은 사드 한국 배치를 막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한층 높여주고 있다.

▲ 롯데가 국방부에 사드 부지를 제공하지 말라는 시위와 각계의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