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국 중립내각 환상에 불과”… 야당에도 강력 권고

1503개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발족식을 가졌다.

9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열린 발족식에 각계각층의 대표들이 참여해 대통령 즉각 퇴진은 물론 거국중립내각을 주장한 야당에도 엄중한 경고를 보냈다.

회견문에서 “대통령은 자신이 임명한 각료들과 함께 즉시 물러나야 한다. 그가 대통령직을 수행할 능력이 없음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음에도 그를 대통령으로 세운 새누리당은 해체하고 소속 의원 전원은 정계 은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을 향해서도 “야당은 국민의 요구에 화답해야 한다. 너무나 명백한 퇴진 사유에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음에도 야당은 서푼어치 이해득실만 따지며 대의를 방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거국중립내각은 환상에 불과하다. 책임을 지고 해체해야 할 새누리당과 거국내각을 꾸리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직을 수행하는 한 총리에게 내치의 전권을 넘겨준다는 말과 문서는 언제든 번복될 수 있으며 외교와 국방을 총리에게 넘겨주는 것은 헌법과 충돌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비상국민행동은 “11월12일 100만 민중총궐기로, 국민의 힘으로 박근혜 정권을 몰아내자”며 국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은 “모든 구호는 단 하나 ‘박근혜 퇴진’이다. 이런 국민들의 열망을 등지고 이러저러한 말들을 하는 야당은 물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국민들의 열망은 박근혜 퇴진만이 아니라 수십 년 간 쌓여 온 재벌세상을 바꾸자는 것이라고 본다”며 “민주노총은 그 어떤 단위보다 이 투쟁에 앞장서 나갈 것이다”고 다짐했다.

정연순 민변 회장은 “박근혜 정권이 몇 가지 죄를 지었고 그것이 법 어디에 저촉되고 이런 얘기를 하는 분들 있는데 핵심은 헌정유린”이라며 “따라서 대통령 2선후퇴는 있을 수 없다. 대통령과 정권의 신속한 퇴진만이 해답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