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비상시국회의에서 ‘박근혜 하야 촉구’ 말이 아닌 행동으로

▲ 28일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민중총궐기 투쟁 선포 기자회견이 열렸다.

최순실 비선 실세의 국정 농단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자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는 일제히 비난 성명을 토해냈다.

민주노총은 “최순실이 대통령인 나라, 한 시도 용납할 수 없다. 박근혜는 대통령이 아니었음을 고백하라. 대통령 연설문에 빨간 줄을 긋는 숨은 권력이 있는 나라는 민주공화국이 아니다. 청와대는 진실을 덮고 조작하고 국민을 기만하지 말라. 최순실 나와라. 야당은 국민들을 믿고 헌법파괴 박근혜 정권 퇴출에 나서라. 국민들께 호소한다. 이제 모두 거리로 나서자”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여기까지는 말이다. 말로야 태산인들 못 옮기랴. 문제는 민주노총이 자신의 말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느냐다. 대통령을 하야 시키려면 실제 ‘총파업’ 수준의 행동이 있어야 한다. 과연 하야 총파업은 가능할까?

이영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민주노총은 박근혜 하야 투쟁의 중심에 서겠다”라는 의지를 밝히면서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11월1일부터 비상시국행동에 들어간다.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대중의 분노를 담아 광화문에 농성장을 설치한다. 농성장을 거점으로 출정식 및 시국선언을 조직하고, 시민들을 상대로 선전전을 진행한다. 또한 매일 저녁 ‘#하야촛불’을 든다. 특히 #하야촛불에는 현재 성과퇴출제 철회를 요구하며 파업중인 철도노조를 비롯한 공공운수노조가 결합한다.

민주노총 비상시국행동은 11월5일 민중총궐기투쟁본부가 주최하는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범국민대회’를 민주노총이 책임지고, 민중총궐기가 있는 12일에는 조합원의 20%, 13만명을 서울에 결집시킨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가맹산하 조직의 모든 투쟁에 ‘박근혜 하야’를 결합시겨 시국선언이 발표된다. 예를 들어 ‘박근혜 하야! 성과퇴출제 폐기를 요구하는 공공노동자 시국선언’, ‘박근혜 하야! 국정교과서 폐기를 요구하는 교사노동자 시국선언’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편 민주노총은 11월2일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하야 국면을 돌파할 투쟁 태세를 확정하게 된다. 전국 단위 사업장 대표자 및 상근간부 1천여명이 참석하는 이날 비상시국회의에서 ‘하야 총파업’ 성사여부가 결정 난다.

비상시국회의에서 총파업이 결의된다면, 87년 ‘대통령 직선 쟁취’ 노동자 대투쟁 이후, 실로 30년 만에 정치 총파업이 결행되는 것이다. 난관이 없지는 않다. 정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현행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노동개악, 성과·퇴출제, 재벌개혁, 사회 공공성 강화 등 노동계의 산적한 현안을 일거에 해결할 ‘박근혜 하야’는 민주노총으로썬 놓칠 수 없는 기회임에 분명하다.

“사실 (민주노총이) 투쟁을 하면서도 이 정권하에서는 해결 될 수 없다고 스스로 생각해 왔다. 이것은 솔직한 고백이다. 반대로 이 정권을 퇴진 시키면 투쟁은 승리한다. 최순실 국정 농단으로 시발된 하야 투쟁은 그래서 성과퇴출제 철회 투쟁이요, 재벌해체 사회공공성 강화 투쟁이다. 승리가 절박하다면 나서라 ‘하야 총파업’으로” 28일 민중총궐기 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최종진 민주노총 직무대행의 호소는 뜨거웠다.

▲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직무대행이 민중총궐기 투쟁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민주노총]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