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주년 3.1 범국민대회]
양금덕, "그런 돈, 굶어 죽어도 안받는다"
이재명, "일본의 무력 강점과 학살 수탈 잊지 말아야"
박석운, "졸속 강행시 주권자인 국민이 떨쳐나설 수밖에"

3.1절을 맞아 서울 시청광장에서 야당 국회의원, 6.15남측위, 양대노총, 시민사회단체 등이 공동주최한 ‘윤석열 굴욕외교 한일합의 중단! 일본 식민지배 사죄배상 촉구! 104주년 3.1 범국민대회’가 열렸다.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윤석열이는 사람이 아닙니다. 허울만 사람이지 대통령감이 아닙니다. 사람이 아닌 윤석열이 말은 절대 듣지 마세요.

(윤석열 대통령이 주는) 그런 돈은 아무리 굶어 죽어도 안 받을랍니다. 일본이 사죄도 않고 주는 돈은 천냥 만냥을 줘도 필요 없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6.25전쟁 5년 전에 한반도를 무력으로 강점한 것이 바로 일본이라는 사실을, 일본이 35년 강점하는 동안 수백만 우리 민족이 희생됐다는 사실을, 그들이 한반도에서 엄청난 수탈과 인권침해를 자행한 사실을 우리는 잊고 있습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붙인 이름 다케시마. 하필이면 다케시마의 날에 한미일 군사훈련을 하고, 미‧일이 발표한 공동 자료에 동해를 버젓이 일본해라고 표기했습니다. 이걸 그대로 두고 아무 소리 못하는 게 대한민국 정부의 태도가 맞습니까?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

우리는 승리하고 있습니다. 강제 동원 배상금을 전범기업이 아닌 우리 기업이 대신 내는 안을 윤석열 정부가 설 전에 마무리 지으려 했지만, 우리의 투쟁으로 이를 무산시켰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3자 대납’안을 3.1절 기념식에서 대통령이 직접 언급하고, 오는 10일 도쿄돔에서 벌어지는 야구 한‧일전을 기시다 총리와 함께 관람하면서 굴욕합의를 마무리 지으려고 획책했지만 거대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혀 시도조차 못했습니다.

만일 윤석열 정부가 전국민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굴욕적인 강제 동원 해법안을 졸속적으로 강행하려 한다면 주권자인 우리 국민이 떨쳐나설 수밖에 없습니다.

3.1절 104주년 범국민대회 대회사

오늘은 3.1 항쟁 104년이 되는 날입니다. 주권이 뺏기고 한치 앞도 볼 수 없는 어둠 속에서도 희망의 횃불을 밝히며, 수탈과 착취, 폭력과 차별에 온 몸으로 저항했던 선조들의 역사를 다시 기억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조국 해방과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 바친 순국선열들의 명복을 빕니다.

그래서 더 참담합니다. 인종주의와 결합된 식민주의 자본주의 체제는 주변부 민중과 자연에 대한 수탈과 착취를 통해 무한 증식하며 경제와 안보 논리로 야만적 이면을 가리고 있습니다. 신냉전 체제를 방불케 할 정도로 국제정세가 요동치는 가운데 수많은 무고한 민중이 목숨을 잃고 가족을 잃고 삶터를 잃고 있습니다. 한반도는 다시 구(舊) 제국주의 패권 국가들의 전쟁놀이터, 대량 살상무기의 전시장이 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전범국가 일본은 반성은커녕 적기지 선제타격 운운하며 자위대 역할 확대, 군비 확장, 평화헌법 개정을 추진하며 군국주의·전쟁국가로 다시 나아가고 있습니다. 식민지 불법 강점, 민간인 학살, 강제동원과 성노예제의 과오를 반성하고 사과하기는커녕 역사왜곡을 자행하며, 피식민지국 대하듯 피해국을 윽박지르고 피해자와 재일동포를 멸시하는 오만방자한 태도가 적반하장입니다. 전 세계 곳곳의 소녀상 설치 방해와 철거를 위해 해당 국가를 노골적으로 겁박하고, 생명의 바다를 방사성 오염수의 하수구로 전락시키려 합니다.

국내적으로도 급속한 퇴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 공안정국’을 방불케 하는 윤석열 정권은 언론과 노동자, 시민단체를 적대시하고 범죄자 집단으로 매도하며 무자비한 탄압을 자행하고 있습니다. 철지난 공안몰이로 ‘빨갱이’로 낙인찍고 비판적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공정과 정의라는 언어로 포장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법치 질서와 사법적 절차를 앞세우며 스스로 탈법과 위법을 저지르고 무고한 민중에 대한 사회적 타살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죽음으로 돈을 벌고, 다시 죽음을 부추겨 세를 확장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민족적 자존심도 내팽개친 채 굴욕적 외교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전범기업과 전범국가의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 배상을 배제한 채 한국기업의 기부금으로 보상한다는 안을 강제동원 해법이라고 끈질기게 들이밀며 일본정부의 ‘성의’와 ‘호응’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피해생존자들의 용기와 권리를 외교적 거래대상으로 전락시키며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려 합니다. 전쟁국가로 향하는 일본과의 군사협력을 위해 역사정의를 짓밟고 있습니다.

이를 등에 업고 혐오 발언과 차별로 밥벌이 하는 자들, 집단 간 갈등을 부추기고 증폭시키며 이권을 챙기고 세력을 확장하려는 반민족, 반민주, 반평화, 반인권 세력이 활개치고 있습니다. 수요시위를 방해하고 피해자들을 모욕하며 참가자들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어렵게 뿌리내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근간부터 흔들리고, 민족화해와 통일, 한반도의 평화는 다시 요원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2023년 3월 1일. 오늘 우리는 식민주의와 분단냉전 체제를 극복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민족의 공생을 위해 함께 연대해 나갈 것을 결의합니다. 반성을 모르는 일본 정부와 역사를 끝없이 퇴행시키고 민주주의를 도살하려는 대한민국 위정자들에 맞서 어떤 공격과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진실과 정의를 지키기 위해 행동할 것을 다짐합니다.

이것이 바로 일제의 불법강점과 민중 수탈에 저항하며 주권을 되찾고 평화와 공존의 질서를 새로 세우고자 했던 3.1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일 것입니다. 부당한 지배와 불의한 권력에 분연히 맞서 싸웠던 자랑스러운 민중의 역사를 지키는 일일 것입니다. 인간과 자연의 공생을 위해, 더 인간적이고 더 민주적인 세상을 위해, 더 너르고 단단한 연대를 구축하며 함께 힘차게 나아갑시다!

2023년 3월 1일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