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확산

▲ 한국진보연대가 29일 오전 청와대 옆 청운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어버이연합 게이트’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청와대 행정관이 극우단체인 ‘어버이연합’에 관제데모를 지시하고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재벌들이 이 단체에 뒷돈을 댄 사실이 밝혀진 이른바 ‘어버이연합 게이트’가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것과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의 국정조사 등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한국진보연대(진보연대)는 29일 오전 청와대 옆 청운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드러난 (어버이연합 관련)사실들은 결국 청와대가 권력과 자금을 동원해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침해하여 정권의 실정에 반대하는 민의를 왜곡하는 민주파괴, 헌법유린 행위를 자행해왔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며 “한국진보연대는(중략) 어버이연합이 탈북자들을 고용해 벌인 ‘민주파괴, 헌법유린 관제데모’ 행각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 철저한 수사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를 요구한다. 국회는 즉각 국정조사에 착수하여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견에서 한충목 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과거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정권 때부터 많이 듣고 봐왔던 양태”라며 “진보단체는 자그마한 꼬투리만 생겨도 압수수색 처벌을 밥 먹듯이 하던 검경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 청와대, 국정원, 전경련 압수수색 해야 하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듯 검경은 그들을 수사할 수 없다. 그래서 국회에서 국정조사권을 발동해 진상규명을 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민변과 참여연대, 흥사단 등도 28일 같은 곳에서 회견을 갖고 "국가기관이 정치적 목적을 갖고 극우단체들을 경제적으로 압박하고 집회 등을 사주했다면 이는 결코 가벼이 여길 문제가 아니"라면서 “청와대와 국정원의 극우단체 동원 행위의 전모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 무엇보다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즉각적 국정조사 착수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