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스푸트니크, 스콧 리터 전 미 해병대 정보 장교

러시아 언론 스푸트니크가 군사 분석가이자 전 미 해병대 정보 장교인 스콧 리터와의 인터뷰 기사를 게재했다. 러시아의 헤르손 퇴각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해석본을 싣는다. [편집자]

스콧 리터는 러시아의 헤르손 철수가 “본질적인 가치가 없는 영토를 고수하는 것보다 수천 명의 러시아 병사들의 생명을 보존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결정”으로 본다.

리터는 또 이번에 “우크라이나가 매우 큰 정치적 승리를 했지만, 일시적인 상황일 뿐”이라며, 결국 러시아가 궁극적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군사적 승리를 달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래서 그는 러시아군을 드네프르강 동쪽 안에 재배치하기로 한 결정은 ‘러시아의 패배’가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피비린내 나는 승리’로 규정했다.

참고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군의 헤르손 철수 결정에 관해 “러시아군이 실질적인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고, 로이터통신을 비롯한 서방 언론은 “러시아에게 중대한 좌절이자, 이번 전쟁의 잠재적인 전환점”이라고 평가했다.

다음은 스푸트니크와 스콧 리터 사이의 문답이다. ☞원문기사 바로보기

러시아가 헤르손 일부 지역에서 철수한 주요 이유는 무엇인가? 겨울이 다가오고 있는 것과 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이것은 합리적인 조치인가?

날씨와 상관없이 결정이 내려진 것 같다. 이는 단기적으로 본질적인 가치가 없는 영토를 고수하는 것보다 수천 명의 러시아 병사들의 생명을 보존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이는 결정이다.

나는 그것이 순전히 군사적 목적에 근거한 정당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 헤르손 인근 강 서쪽 둑에 주둔한 러시아군에 우크라이나군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데 필요한 물자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가 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내린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기까지 러시아는 헤르손을 탈환하고 강 서쪽을 재점령하며 우크라이나로 진격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공세 군사력을 축적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는 강 서쪽 둑을 점령함으로써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었는가?

무엇보다도, 이것은 우크라이나의 매우 큰 정치적 승리가 될 것이다. 이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의해 특수 군사 작전에서 점령되었던 유일한 주요 행정 중심지를 그들의 관점에서 점령하거나 탈환할 것이다.

헤르손 탈환은 젤렌스키 정부와 우크라이나군이 9월 대규모 반격을 시작할 때부터 전략적 목표였다. 그리고 만약 그들이 헤르손에 군대를 배치하고, 헤르손의 행정 건물 위에 우크라이나 국기를 게양할 수 있다면, 이것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치적 승리로 간주될 것이고, 이것은 나토, 미국 및 다른 나라들로부터의 지속적인 군사적, 재정적 지원을 주장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헤르손 점령이 그들에게 영구히 헤르손의 소유권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더 큰 평화 협정이 함께 진행되지 않는 한, 이것은 궁극적으로 러시아가 동원한 30만 명의 전체 병력을 모을 수 있게 되면 일시적인 상황일 뿐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러시아가 헤르손을 탈환하고 드네프르 강의 서쪽 둑을 재점령할 것이며, 앞서 말했듯이 오데사 시 점령을 포함하여 우크라이나로 더 진격할 가능성이 있다는 새로운 군사력을 반영한 전투 작전을 수행할 것이다.

수로비킨 우크라이나 주재 러시아군 사령관은 국방장관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의 손실이 러시아의 7~8배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가 정말로 계속 전투를 이어갈 수 있을까?

이것은 궁극적으로 상황을 평가하는 모든 사람들이 고려해야 하는 군사 수학이다. 문제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상대국으로서 7~8배의 사상자를 내고 있고 이 분쟁에서 승리할 것으로 기대하는 상황에서 계속 운영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상자 비율이 너무 높다. 그것은 전투 지속 불가능을 의미하며, 만약 그것이 계속된다면, 궁극적으로 우크라이나의 전략적 패배로 이어질 것이다.

헤르손 작전이 러시아의 패배가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피비린내 나는 승리로 봐야 하는 이유는 우크라이나가 정치적 승리를 달성했을 수 있지만, 그들이 취하는 군사 비용은 너무 높고 지속 불가능하며 궁극적으로 우크라이나의 패배로 이어질 것이라는 의미다.

이 움직임은 러시아 전략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장기전을 준비한다고 봐야하나? 그러한 전략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이것은 러시아의 어머니, 아내, 딸들에게 러시아 정부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목숨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그들을 불필요하게 희생시키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러시아 정부가 발표한 매우 중요한 성명이다. 그들은 러시아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인적자원의 생명을 보존하는 대가로 단기적인 당혹감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그것은 또한 러시아가 이 분쟁을 끝내기 위해 서두르지 않고, 장기전을 대비해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그러나 러시아가 궁극적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군사적 승리를 달성할 뿐만 아니라 수천 명의 러시아 군사 생명을 불필요하게 희생시키지 않고도 러시아가 더 유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승리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꺼이 방어를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