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와 동원령
주민투표, 전장의 새로운 국면

미국을 등에 업은 우크라이나가 하르코프를 반격하자, 러시아의 퇴각이 이루어졌다.

러시아의 퇴각이 전략적 후퇴인지, 미군 첨단무기에 놀라 도망친 것인지를 두고 설전이 오가는 사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군 유경험자 30만 명을 대상으로 ‘동원령’을 내렸다.

러시아의 동원령을 두고 “궁지에 몰린 푸틴 대통령의 도박이다. 반전 시위로 푸틴 정권의 존립이 위태로워질 것이다. 침략전쟁을 확대하는 러시아의 안보리 상임이사국 권리를 박탈해야 한다.” 등 온갖 억측이 난무한다. 하지만 러시아가 동원령을 내린 이유는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주민투표와 동원령

러시아가 동원령을 내려 30만 명 규모의 병력을 확충하고, 접전지역에 무력을 증강한 이유는 주민투표를 성사하기 위해서다.

러시아는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우크라이나 돈바스지역(루간스크, 도네츠크)과 남부지역(자포리자, 헤르손)을 병합하는 주민투표를 실시한다.

지난 2014년 루간스크공화국과 도네츠크공화국이 독립투표를 할 당시 나토가 지원하는 신나치 무장대인 아조프연대의 공습이 있었다. 투표는 완료했지만 이후 신나치 무장대는 돈바스전쟁을 일으켜 1만4천여 명을 학살했다.

이 때문에 주민투표를 성사하기 위해서는 무력 증강이 필요했다. 이것이 러시아가 동원령을 내린 이유다.

동원 규모를 30만 명으로 잡은 이유는 현재 러시아군의 숫자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우크라이나군은 70만(정규군 25만+징집병 45만) 명 규모이고, 러시아 연합군은 20만(러시아 8만+루간스크‧도네츠크 12만) 명 수준이다. 이처럼 병력 부족 현상을 메우기 위해 30만 명 규모의 동원령을 내렸다고 볼 수 있다.

주민투표, 전장의 새로운 국면

주민투표가 성사되어 이들 지역이 러시아로 병합하면 우크라이나 전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만약 병합 이후에도 우크라이나가 영토 수복을 이유로 계속 공격하면 그때부턴 러시아와의 전쟁이 시작된다. 지금까지는 돈바스 전쟁에 러시아가 ‘특별군사작전’을 전개한 것이지만, 병합 이후에는 우크라이나의 침략에 맞선 러시아의 ‘반테러작전’으로 전쟁 성격이 변할 수밖에 없다.

결국 27일 주민투표가 끝나면 그 결과에 따라 우크라이나 전장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다.

러시아로선 우크라이나의 신나치 세력으로부터 30년 만에 영토를 회복하고, 그 지역 자국민의 생명을 지킨다는 명분이 생긴다. 반면 미국과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영토를 탐하는 침략자로 전락하게 된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