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유럽이 고유가 고물가의 직격탄을 맞았다. 유럽은 계속 미국을 추종할 것인가?

유럽 가스값은 전년대비 10배가 올라 겨울철을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고물가 행진도 멈출 기색을 보이지 않는다.

독일의 7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년동기대비 37.2% 인상했다. 이 영향으로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은 1997년 통계를 작성한 이후 최고치인 35.8%가 인상했다.

물가 폭등의 원인이 된 가스값은 러시아가 가스관 유지보수를 이유로 오는 31일부터 3일간 공급을 중단한다는 발표가 나자, 전 거래일보다 20%나 오른 295유로까지 치솟았다. 이 가격은 1년 전 ‘26유로’에 비하면 1,000% 이상 급등한 것.

러시아는 미국의 대러 경제제재에 동참해온 유럽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지난 6월부터 천연가스 공급을 줄여왔다.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를 두고 유럽이 러시아를 비난할 처지도 못 된다.

미국이 러시아를 국제은행결제시스템(SWIFT)에서 퇴출하자, 서방은 곧바로 러시아 중앙은행의 외환준비금 6천3백억 달러 동결에 동참했다. 이어 러시아 항공기의 서방 영공 통과와 공항 사용을 불허했다. 첨단 기술을 비롯해 주요 품목들의 러시아 수출을 금지했다. 서방의 모든 은행과 서방 기업 대부분이 러시아를 떠났다. 유럽연합은 러시아의 98개 기관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한 개인 1,258명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이 모든 것이 미국의 요청에 따른 조치였다.

결국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의 싸움에 유럽이 미국 편을 들면서 오늘의 인플레이션과 경제위기를 자초한 셈이다.

설상가상으로 독일, 영국,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주요국들의 정치환경도 최악을 맞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독일국민 62%가 현재 숄츠 총리가 하고 있는 일에 불만족스럽다고 답했다. 만족한다는 응답은 고작 25%에 불과했다. 이는 3월 우크라이나 사태가 터진 직후 시행된 조사에서 39%와 45%였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역전한 결과다.

지난 4월 겨우 연임에 성공한 프랑스 대통령과 유럽 주요국의 사정도 다르지 않다.

19일(현지시각) 발표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마크롱 대통령은 10% 초반대 지지율에 허덕이고 있다. 이탈리아는 마리오 드라기 총리가 최근 사임하면서 9월 중 조기 총선을 치른다. 앞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파티게이트'로 물러난 바 있다.

경제위기에 정치 악재까지 겹치면서 수렁에 빠진 유럽. 그러나 과거처럼 미국의 지원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왜냐하면 미국도 물가 상승률이 40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지난 19일(현지시각) 7400억달러(약 966조원) 규모의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까지 통과시켰겠는가. 한마디로 미국도 제 코가 석 자라는 소리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