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김대중 고문, 박대통령 새누리 탈당 공개 주문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이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을 주문하고 나서 주목된다.

김대중 고문은 26일자 ‘보수(保守) 정당의 위기’란 제목의 기명칼럼에서 “(현재)새누리당의 모든 발전과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으로 귀결돼 왔다. 그런 의미에서 새누리당이 앞으로 이 ‘박’자를 어떻게 정리하고 정립하느냐가 곧 한국 보수 정치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면서 “‘박’의 주인공인 박근혜 대통령은 그런 관점에서 새누리당과의 관계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박 대통령의 당적 문제를 공식 제기했다.

김 고문의 이런 주장은 같은 칼럼 서두에서 밝혔듯 “4.13총선의 중요한 메시지는 한국 보수 정당의 위기를 알리는 경종”이었고, “한국의 보수 정당은 여기서 좌초하고 말 것인가?”를 물어야 할 정도로 현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한 결과로 보인다.

그래서 김 고문은 “바라건대 박 대통령은 이제 새누리당을 놓아주어야 한다”고 사실상 당적 정리를 주문했다.

이유는 먼저 “(박 대통령이)새누리당과 연루돼 있을수록 남은 임기 동안 야당의 공격에 좋은 빌미를 제공할 뿐이어서 그의 국정 마무리는 심각한 장애에 부딪힐 것”이기 때문이다. 새누리 당적을 갖고 있는 게 박 대통령 본인에게도 좋지 않을 것이란 관측과 충고인 셈이다.

또 “그가 당에 있는 한 새누리당은 ‘박’에서 헤어나기 어렵다. 그것은 당의 새 출발을 위해서도 걸림돌이 될 뿐”이라며 “새누리당이 지리멸렬하면 ‘포스트 박’(박 대통령 이후)도 크게 퇴색할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은 한국의 보수 정치가 건전하게 명맥을 이어가도록 할 책무도 지고 있다”고 환기시켰다. 당과 보수 정치의 미래를 위해서도 당적 정리가 필요하단 것이다.

김 고문은 끝으로 김영삼 등 전 대통령들이 정권 말기 당적을 정리했던 사례를 열거하면서 “이것들은 한국 정치사에 결코 좋지 않은 전례로 남지만 그것이 우리의 정치 풍토인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선거란 집권자, 집권 세력에 그렇게 잔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수 정권의 재창출을 위해선 민심을 잃은 대통령의 당적 정리는 피할 수 없는 수순이란 얘기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