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내정간섭·남북관계 훼방 ‘한미워킹그룹’ 해체” 촉구

7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한을 앞두고 진보당이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비건 대표의 방한을 규탄하고 “내정간섭·남북관계 훼방 ‘한미워킹그룹’ 해체”의 목소리를 높였다.

▲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 방한을 앞두고 “한미워킹그룹 해체” 촉구하는 진보당. [사진 : 진보당]
▲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 방한을 앞두고 “한미워킹그룹 해체” 촉구하는 진보당. [사진 : 진보당]

진보당은 7일 광화문 미 대사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건 대표의 긴급 방한을 보며 “현재 한반도 상황이 얼마나 위급한 것인지 가늠해 볼 수 있다”면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미워킹그룹 해체’에 대한 국민 여론이 높아지자 이를 의식해 “미국 측과 ‘한미워킹그룹’ 운영방식 개선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것을 지적했다.

김재연 상임대표는 비건 대표의 방한 목적이 “남북협력을 방해해온 한미워킹그룹이 흐트러지거나 무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오는 것”이라며 정부를 향해 “단호하게 ‘남북문제는 우리 스스로 결정하고, 남북 간 협력관계는 더욱 강화되어야 하며, 판문점선언과 평양선언을 이행하는데 흐트러짐 없이 나가야 한다’는 원칙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진보당은 회견문에서 “4.27판문점선언과 9.19평양공동선언으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움직임이 일자 다급해진 미국은 이에 제동을 걸기 위해 ‘한미워킹그룹’이라는 괴물 조직을 만들”었고, “괴물 조직 탄생 이후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도로·철도 연결, 방역·보건·의료 협력, 이산가족 화상상봉, 한강 하구 공동이용 등 남북이 합의했던 사안이 줄줄이 취소되는 등 남북관계는 지속적으로 악화됐다”고 비판했다.

최근 발생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도 “일순간에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지난 시기 미국의 남북관계 직접적 개입과 훼방에 그 이유가 있다”고 지적한 진보당은 워킹그룹 미국 측 대표인 비건 대표의 방한을 계기로 “한국정부는 한미워킹그룹 해체를 적극 주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내정간섭, 남북관계 훼방 한미워킹그룹 해체하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정책대표가 오늘부터 2박 3일간 한국을 방문한다. 비건 대표의 방문은 코로나19 위기로 전 세계가 들썩이는 가운데 긴급하게 진행되는 것이라 현재 한반도 상황이 얼마나 위급한 것인지 가늠해 볼 수 있다.

2018년 남과 북의 정상은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획기적인 남북관계 개선을 약속했으며, 남과 북 당사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한반도의 새로운 발걸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같은 시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움직임에 다급해진 미국은 이에 제동을 걸기 위해 ‘한미워킹그룹’이라는 괴물 조직을 만들었다.

‘한미워킹그룹’이라는 괴물의 탄생 이후 남북관계는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왔다.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도로 및 철도 연결, 방역/보건/의료 협력, 이산가족 화상상봉, 한강 하구 공동이용 등 남북이 합의했던 사안은 줄줄이 취소되었다. 최근 발생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사건은 일순간에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지난 시기 쌓여온 미국의 남북관계 직접적 개입과 훼방에 따른 남북 관계 악화에 그 이유가 있다.

최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안좋아진 국민 여론을 의식해 미국측과 ‘한미워킹그룹’ 운영방식 개선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미워킹그룹’은 운영방식의 개선이 아닌 당장 해체 되어야 할 대상이다.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 더 이상 미국의 개입을 용납해서는 안된다. 한국 정부는 스티븐 비건 대표의 이번 방한을 계기로 ‘한미워킹그룹’의 해체를 적극 주장해야 한다. ‘한미워킹그룹’ 해체와 남북 간 합의한 사항의 조건 없는 이행만이 현재 조성되어 있는 한반도 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

진보당은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 더 이상 미국의 간섭과 훼방을 두고 볼 수 없다. 이에 진보당 전 당원은 한미워킹그룹 해체와 남북합의 이행을 촉구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다.

- 남북관계 방해하는 한미워킹그룹 해체하라!
- 내정간섭, 주권침해 한미워킹그룹 해체하라!

2020년 7월7일
진보당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